포토샵 CS6 풍경 합성 강좌  머나먼 여정

영화 머나먼 여정을 패러디한 합성 강좌 입니다.

풍경 합성시 자주 사용하는 기본적인 툴바들의

기능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바탕화면 1920 X 1080 사이즈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Wallpaper Download

Photoshop CS6 Landscape Tutorial

(포토샵 CS6 풍경 강좌 머나먼 여정)

Running Time: 42:59 m

BGM: A Long Cold / Dog and Pony Show / How it Began / Locally Sourced / Lonesome Avenue / New Tattoo / Payday / Summer Smile / The Bluest Star / Whistling Down the Road

STOCK LINK

Golden retriever link

Dog link 

Cat link 

Butterflies link 

Field link 

Sky link 

위의 링크 주소를 클릭하시면 스톡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빠진 스톡이 있을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PSD DOWNLOAD

1. 우선 새로운 작업 창을 1920 X 1080 픽셀 사이즈로 엽니다. 단축키 Ctrl + N 단축키 Ctrl + O 를 눌러 배경 사진을 불러옵니다.   Ctrl + A , Ctrl + C 하신 후 Ctrl + V 단축키를 이용해 작업창에 파일을 붙혀넣기 합니다. Ctrl + T 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주신 후 왼쪽 구석에 위치 시킵니다.(Enter 키를 누르시면 Ctrl + T 는 자동 해제 됩니다)

2. 이제 단축키 Ctrl + J (레이어 복사)를 이용해 이미지를 한번 복사해 줍니다. 한장의 사진으로 필드를 만들려고 했지만 좀 더 넓게 보이는 배경을 원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복사해서 더 넓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복사하신 레이어를 Ctrl + T 를 눌러 자유 변형을 활성화 시킵니다.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목록 중 Flip Horizontal (가로로 뒤집기)를 선택합니다. 복사했던 이미지가 반대로 뒤집힌게 보이실 겁니다. 그러면 Move Tool (이동도구)를 이용해 반대쪽 적당한 자리에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Enter를 눌러 줍니다.

3. 지금 상태는 반대로 복사해서 옮겨놓은 상태라 마치 거울 모드 처럼 보이기 때문에 또 다시 최초의 이미지를 복사하셔서(Ctrl + J) 중간 부분에 위치 시키신 후  Apply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적용)를 적용시켜 테두리 부분을 Brush Tool (브러쉬 도구)를 이용해 자연 스럽게 보일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한 후 브러쉬를 이용해 지워 주셔야 합니다. (아래 사진과 동영상 참고) 자연스러운 합성 효과를 위해  브러쉬의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를 조절해 가면서 작업을 진행해 주세요.

4. 마무리로 레이어패널에서 Shift 나 Ctrl 키를 이용해 배경 이미지 들 모두 선택하신 후 단축키 Ctrl + G 를 이용해  Create a new group (새 그룹)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레이어 이름을 더블 클릭해서 본인이 원하는 이름으로 바꿔 줍니다. 저는 영어로 Field라 이름 지었습니다. 저희는 시원하게 뚫린 들판 사진을 원하기 때문에 뒷 쪽 나무 사진을 지워 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3번 작업에서 레이어 마스크를 이용해 미리 지워 주셔도 되지만 저처럼 그룹레이어에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해 지워 주셔도 됩니다. 우선 레이어 이름까지 지정 하셨으면 Apply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적용)해 줍니다.

5. 이제 뒷 쪽 나무 사진을 지우기 위한 작업을 시작합니다. 펜툴을 선택하고 그룹레이어의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선택하시고 뒷 쪽 나무 부분을 따줍니다. 선을 다 따고 난 후 마우스 우측 클릭 후 Make Selection ( 선택 영역 만들기) Feather Radius(페더반경) 1 픽셀 적용합니다. 페더값을 높게 줄수록 이미지의 테두리가 더 많이 흐려집니다. 

합성시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해서는 이미지를 따신 후 적당한 페더값을 적용해 주시면 자연스러운 합성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블러나 리파인 마스크 등을 이용해 적용해 줄수도 있지만 메이크 셀렉션을 통해 미리 지정해 줄 수 있어 시간을 절약 할 수 도 있습니다.

 Feather Radius(페더반경) 1 픽셀 적용하셨으면 Alt + Delete (전경색) 눌러 그룹레이어 마스크를 채워줍니다. 그러면 레이어 마스크에 검은 부분이 생기고 뒤에 나무 부분도 사라지게 될 것 입니다. 레이어 마스크 사용시에는 전경색은 검정색 배경색은 하얀색으로 지정해 두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다른 색상으로 잡혀 있을때는 키보드 단축키 D 를 누루시면 됩니다.

6. 이제 필드 사진에 색상을 조절해 주겠습니다. 지금은 가을 분위기의 들판이지만 저는 좀 더 활기 넘치는 봄 분위기의 들판을 원하기 때문에 작업해 주었습니다. 레이어 패널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아이콘을 클릭하시고 Color Balance(색상 균형)를 선택하신 후 필드 그룹레이어에 Create Clipping Mask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합니다. 영상에서는 잠깐 클리핑 마스크 하는 방법 몇 가지를 보여 드립니다. 단축키 Ctrl + Alt + G 입니다. 저는 보통 Alt + 마우스를 사용합니다. 동영상를 보시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이실 겁니다. 

그리고 저처럼 바로  설정창이 위에 뜨시는 분들도 있으실 테고 그렇지 않으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럴 경우에는 레어어 패널에 나타난 컬러 발란스를 더블 클릭해 주시면 설정창이 따로 나옵니다. 상단 메뉴 중 Window(창) 으로 이동 하셔도 Properties(속성) 창을 선택하시면 띄우실 수 있습니다. Shadow(어두운 영역) -28 , -8 , 0/ Midtones(중간 영역)-41 , 34 , -35 적용 합니다.7.이제 또 하늘 사진으로 쓰일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File (파일) - Open(열기) 또는 단축키 Ctrl + O 사진을 여셨으면 배경이미지를 단축키 Ctrl + A, Ctrl + C이용해 복사하신 후 원래 작업창으로 이동 후  Ctrl + V  붙혀넣기 합니다. Move Tool (이동도구)을 이용해 옮기셔도 상관 없습니다. 

옮기신 하늘 사진 레이어를 Field 레이어 아래에 위치 시킵니다.( 잡아서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Move Tool (이동도구) 이용해 적당한 자리에 위치 시킵니다.( 동영상 이미지 참고) 강좌의 모든 이미지는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잊지마시고 참고하세요!

 8.하늘 사진도 사용하고픈 크기와 다르기 때문에 필드 이미지 만들때 처럼 사진을 복사해서 넓혀 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우선 Ctrl + T 를 눌러 적당한 사이즈로 줄여 주시고 Ctrl + J를 눌러 복사합니다. 복사한 하늘 사진 레이어를  우선은 Move Tool (이동도구) 를 이용해 어색하지 않을 만한 적당한 곳에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복사한 레이어에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를 적용해서 브러쉬를 이용해 겹치는 부분을 지워 줍니다.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9. 이제 불필요한 부분들은Clone Stamp Tool (복제 도장 도구) 이나 Healing Brush Tool (복구 브러쉬 도구) 그리고  Brush Tool (브러쉬 도구)등을 이용해 지워 주거나 색상을 채워 주도록합니다. 이 부분은 도장툴이 익숙치 않으신 분들에게 다소 힘드실 수 있습니다. 도장툴 사용시에는 Opacity (불투명도)Flow (흐름)를  100%으로 놓고 사용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 수치를 낮출수록 좀 더 연하게 복사가 되고 높힐수록 원본 만큼 진하게 복사가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레이어마스크가 아닌 레이어 사진을 클릭하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도장툴이 익숙치 않으신 분들은 지우고 싶은 부분를 다른 비슷한 부분의 사진를 오려내어 그 위에 덮어 씌우셔도 됩니다. 그리고 테두리 부분은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 후 브러쉬 강도를 조절해 가며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면 됩니다.  (8번 작업은 사진상으로 설명드리기 어려우니 동영상을 꼭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Lasso Tool (올가미 도구)를 이용해 복사, 붙혀넣기 한 후 깔끔하게 풀이 지워진 모습입니다. 1. 라소툴을 이용해 깨끗한 부분 복사 

2. 이동툴로 덮어 씌우기 

3. 지우개툴로 마무리 다듬기 굳이 도장툴이나 패치툴을 이용할 필요 없는 빠른 방법입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하늘 부분도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기 위해 9번 강좌 내용을 따라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하지만  작업 후 그다지 큰 차이점이 나는 것 같지 않았고 다소  시간도 걸린 듯 하여  강좌 부분에서는 제외 시켰습니다. 따라 하실 분들은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지금까지의 작업  모습 입니다. 처음 보다 많이 발전 했네요. 이제 강좌의 3분에 1정도 지난 것 같습니다. 

10. 우선 하늘 사진 작업레이어들도  Create a new group (새 그룹)로 만드시고 이름도 지정해 줍니다. 저는 Sky 라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Sky 레이어 에 Create Clipping Mask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적용합니다. 단축키 Ctrl + Alt + G  아까 6번 강좌에서 처럼 하늘 색상을 Color Balance (색상 균형)를 이용해 조금 조절해 줍니다.  

Midtones(중간 영역) -25 , 0 , +37 

11. 이제 골든 리트리버 사진을 불러 옵니다. (단축키 Ctrl + O) 개들 종에 따라 털을 세밀하게 작업해 줄지 그냥 작업해 줄지 결정해야 합니다.제가 선택한 두 종류의 개들은 한 마리는 털이 길게 엉켜있는 종이고 한 마리는 털이 아주 짧은 종이기 때문에 털을 굳이 자세히 표현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우선 골든 리트리버 이미지를 Pen Tool (펜 도구)를 이용해 테두리를 대충 따 줍니다. 다 따고 선을 연결한 후 마우스 우측 클릭 Make Selection ( 선택 영역 만들기)  Feather Radius(페더반경)  0 pixels 그리고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적용 합니다. 그러면 골든 리트리버 사진만 남고 배경은 지워질 겁니다. 굳이 따는 방법을 계속 설명할 필요가 없지만 초보자 분들도 따라 하실 것 같아 글과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니 본인이 알고 있는 부분이시라면 알아서 패스 하시기 바랍니다. 이따 따 놓은 개의 이미지를 한번 더 사용할 일이 있기 때문에 따로 저장해 놓으시던지 창을 닫지 마시기 바랍니다. 

12. 다 따셨으면 골든 리트리버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 합니다. 개의 털을 좀 더 디테일하게 작업해 주는 것도 좋지만 많은 시간이 소요 될 수 있기 때문에 리파인 마스크를 이용해 간단하게 털 느낌이 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해 Refine Mask (마스크 다듬기) 창을 띄웁니다. Refine Mask (마스크 다듬기) 선택하시거나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를 더블 클릭해서 properties(속성) 창을 띄워 Mask Edge(마스크 가장자리)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수치를 설정 합니다. Edge Detection(가장자리 감지) , Radius(반경) 35.2 픽셀 Adjust Edge(가장자리 조정)   Smooth(매끄럽게) 1  /  Feather(페더) 1  /  Contrast(대비) 25 /  Shift Edge(가장자리 이동) - 7  OK 합니다.

조금 울퉁불퉁한 털 느낌이 나는 것 같나요?

13. 이제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고 목록 중 Apply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적용)를 클릭해서 레이어 마스크를 합쳐 줍니다. 굳이 합쳐 줄 필요는 없지만 작업 용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작업 용량이 커서 끊김이 생기면 짜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줄여 주시는게 좋습니다. 자신의 컴퓨터 성능이 좋으신 분은 합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컴퓨터가 그나마 버텨줄만 해서 레이어 마스크는 거의 살려서 작업 합니다. 절대 좋은 컴은 아닙니다. 중고 조립;) 합치지 않을 경우 용량은 커지지만 레이어 마스크가 살아 있어 옮기신 후에도 브러쉬를 이용한 레이어 수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튼 다시 강좌로 돌아와 Ctrl + A (선택), Ctrl + C (복사)하시고 작업창 이동 후 Ctrl + V (붙혀넣기) 해서 옮겨 줍니다. 

 Move Tool (이동도구)를 이용해 옮겨 주셔도 상관 없습니다. 원래 작업창으로 옮기신 후 레이어 패널의 개 레이어를 맨 위에 위치 시킵니다. (클릭하시고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Ctrl + T (자유 변형) 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주시고 적당한 곳에 위치 시킵니다. 상단 메뉴 Edit (편집) 에도 Free Transform (자유 변형) 이 있으니 상황에 따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저유 변형을 해제 하는 방법은 Enter 를 누루시거나 상단의 V 모양의 체크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14. 적당한 사이즈로 만드신 후 위치 시키 셨으면 Enter 눌러 줍니다.  그리고 레이어 패널 아이콘 중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를 클릭 하셔서 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선택하시고 Create Clipping Mask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하신 후 -63 , 0 를 적용합니다. 전체적으로 약간 어두워진 느낌이 날 겁니다. 

이제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선택하시고 빛을 받는 개의 뒷 쪽 부분을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선택 후 Foreground Color (전경색)을 검정으로 선택 하시고 살살 지워 줍니다. 그러면 지워준 부분이 밝게 바뀔 겁니다.레이어 마스크에 지워준 부분도 시커멓게 변할 겁니다. 보통 명암 작업에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5. 이제 아까 따 놓았던 개 사진창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Lasso Tool (올가미 도구)를 선택하시고 개의 목 부분의 털 있는 곳을 오려 냅니다. 선을 연결하시면 점선으로 바뀔텐데 Ctrl + C (복사)하시고 작업창으로 이동 후 Ctrl + V (붙혀넣기) 합니다. 생각하셨듯이 개의 몸통 부분을 만들기 위한 작업입니다. Ctrl + T를 이용해 얼굴크기에 맞는 균형 잡힌 크기의 몸통으로 만들어 줍니다.(동영상 참고) 그리고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적용 하시고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클릭 후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이용해 얼굴 부분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게 살살 지워 줍니다. 

저는 몸통이 좀 짧은 듯 하여 하나 더 복사해서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복사 Ctrl + J) 작업을 마치셨으면 마무리로 Ctrl 과 Shift 를 이용해 Create a new group (새 그룹) 지정할 레이어 들을 선택 하시고 이름은 Dog 1 이라 이름 짓습니다.

16. Dog1 그룹 레이어에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합니다. 강아지가 보리밭에 좀 더 자연스럽게 위치한 듯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 Dune Grass Brush(초원 브러쉬)를 이용해 작업해 줄 겁니다. 

1. 먼저 적용해줄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고 전경색을 검정색으로 지정합니다. 

2. 브러쉬 종류 중 Dune Grass Brush(초원 브러쉬)를 선택합니다. 

3. 단축키 F5를 눌러 브러쉬 설정 창을 띄웁니다. 

4. Color Dynamics(모양) 체크를 해제 합니다. 5. Brush Tip Shape(브러쉬 모양) Flip X(X 뒤집기) 체크 Angle(각도) -17 ˚  Spacing(간격)25% 이제 강아지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하시고 Brush Tool (브러쉬 도구) 이용해 사이즈를 조절해 가며 자연스러운 풀 모양이 나타나도록 만들어 줍니다. 조금 연습이 필요하지만 조금 해보시면 적응되실 겁니다. 

17. 강아지에 명암작업을 조금 하겠습니다. 새로운 레이어를 Dog1 레이어에 클리핑 마스크 하시고 브러쉬 선택하신 후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조절해 가며 살짝 명암을 조절해 줍니다.

18. 노을이 지는 햇빛을 연출할 거라 지금 강아지의 몸에 빛 효과를 적용해 줄 겁니다. Dog 1 레이어를 더블 클릭하시거나 레이어 패널 아래의 Add a layer style (레이어 스타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Add a layer style (레이어 스타일) 창이 열리면 Inner Shadow(내부 그림자)에 체크해 줍니다.그리고 Blend Mode(혼합모드)의 검정색 색상을 클릭 하셔서 Color Picker (Inner Shadow Color) 색상 피커(내부 그림자 색상) 창을 또 띄웁니다.

 색상 FFFCC8 색상을 지정해준 후 OK 합니다. 그러면 색상이 바뀌셨을 겁니다. 다시 내부 그림자 Structure(구조) 설정을 진행 합니다. Blend Mode(혼합모드)를 Color Dodge(색상 닷지)로 Opacity(불투명도) 68 %  Angle(각도)68 ˚  Distance(거리) 2 px  Choke(경계 감소) 0 % Size(크기)  6 px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잡초 브러쉬로 좀 더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추가적인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19.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해 줬는데 강아지의 바깥 부분뿐 아니라 풀과 겹치는 안쪽 부분에도 미세하게 적용된 것 같습니다. 많은 티는 나지 않지만 그래도 조절을 해 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Dog1 레이어를 보시면 레이어 스타일 아이콘이 생긴게 보이실 겁니다. fx 처럼 생겼습니다.그 부분에 마우스를 갖다 놓고 우측 버튼을 클릭 그러면 새로운 목록창이 나타납니다. 그 중 Create Layer(레이어 만들기) 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레이어스타일이 따로 분리 되어 적용되게 됩니다. 분리되어진 레이어 스타일의 아랫쪽 부분을 Eraser Tool (지우개 도구)를 이용해 지워 줍니다. 조금 밝아졌던 레이어 스타일이 지워 지는게 보이실 겁니다. 혹시나 적용했던 레이어 스타일이 너무 밝다 싶으시면 레이어를 클릭하시고 Opacity(불투명도) Fill(칠) 등을 이용해 약하게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까지 배경과 강아지 한마리 작업을 끝냈습니다. 이제 40% 정도 작업이 진행 된 것 같습니다. 따라 하시기 힘드시더라도 한번 따라 하시면 많은 기능들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확실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힘들 내시기 바랍니다.

20. 이제 불독 사진을 불러 옵니다. (단축키 Ctrl + O) 그리고 Pen Tool (펜 도구)를 이용해 불독를 따 줍니다. 다 따시면 역시나 마우스 우측 클릭 Make Selection ( 선택 영역 만들기)  Feather Radius(페더반경) 0 픽셀 OK 합니다. 점선 선택 영역이 생기면 레이어 패널의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클릭 레이어 마스크가 씌워지고 불독만 따진 이미지가 보이실 겁니다. 불독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하시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Refine Mask (마스크 다듬기)창을 띄웁니다. 그러고 보니 마스크 다듬기 단축키도 있습니다 . Ctrl + Alt + R 입니다.  본인이 쓰시기 편한 방법으로 습관 들이시기 바랍니다. 

전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하는게 훨 편해서 계속 그렇게 사용해 왔습니다. 이제 설정을 해 줄겁니다. 털이 아주 짧은 친구기 때문에 비슷한 느낌정도 나오게 만듭니다. Edge Detection(가장자리 감지)  /  Radius(반경) 3.1 PX  /  Adjust Edge(가장자리 조정)  /  Smooth(매끄럽게) 1 Feather(페더) 0.5 PX  /  Contrast(대비) 18 %  /  Shift Edge(가장자리 이동) -7 %

 21. 이제 불독 사진을 본 작업창으로 이동시킵니다.  레이어창의 맨 위에 위치 시킵니다. Move Tool (이동도구)를 이용하셔도 되고 Ctrl + C (복사) 작업창으로 이동 후  Ctrl + V (붙혀넣기) 하셔도 됩니다. 지금은 Apply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적용) 하지 않고 그대로 옮겨 왔습니다. 하지만 이동 후 적용해 줄 것이기 때문에 지금 적용해서 옮기실 분들은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마우스 우측 클릭 목록중에 있습니다) 아마 지겹도록 들으셔서 이제 이정도쯤은 따로 설명 드리지 않아도 잘 따라 하실 거라 믿습니다. Ctrl + T (자유변형) 툴을 이용해 크기를 줄이신 Flip Horizontal (가로로 뒤집기) 후 우측 구석에 위치 시킵니다. 잠깐 팁 하나를 드리자면  상단의 쇠사슬 모양 Maintain aspect ratio (종횡비를 유지 합니다) 클릭하시고 마우스를 W , H 부분에 올리시면 양방향 표시가 나옵니다. 그때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시면서 좌나 우로 드래그 해 주시면 사이즈를 줄이실 수 있습니다.

22. Liquify(픽셀 유동화)  단축키 Ctrl + Shift + X 활성화 시킵니다. 지금 할려는 작업은 강아지의 표정이 너무 어두워 보이는 것 같아 좀 더 밝게 만들어 주기 위한 작업입니다. 어려운 작업은 아니고 미소 짓는 표정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입꼬리 좀 올리고 눈웃음치는 모습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Forward Warp Tool(뒤틀기 도구)를 선택하시고 브러쉬 크기와 압력을 조절하신 후 작업합니다. 제가 작업 했던 것 보다 좀 더 밝게 미소로 작업을 해 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3. 개의 표면의 좀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레이어 스타일을 이용해 골든 리트리버에 주었던 효과를 적용해 주겠습니다.우선 상단 메뉴 Fliter(필터) - Noise(노이즈) - Reduce Noise(노이즈 감소) 로 이동 후 Settings(설정) 창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Strength(강도)  1 / Preserve Details(세부 묘사 유지) 0 / Reduce Color Noise(색상 노이즈 감소) 0 / Sharpen Details(세부 묘사 선명도) 0  

24. 이제 빛을 받는 부분에 선을 살려주는 작업을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불독 레이어를 더블 클릭하시거나 레이어패널 아래 아이콘 중 Add a layer style (레이어 스타일)를 클릭하셔서 레이어 스타일 창을 띄웁니다. Inner Shadow(내부 그림자)에 체크해 주시고 Structure(구조) 부분에서 Blend Mode(혼합모드) Color Dodge(색상 닷지) 바꿔 주신 후 옆에 검정색 칸을 클릭합니다. Color Picker (Inner Shadow Color) 색상 피커(내부 그림자 색상) 창이 뜨면 FEF5BA 색상을 지정합니다. OK 합니다. 레이어 스타일 창에서 마무리 설정을 합니다. 

Opacity(불투명도) 62 % /  Distance(거리) 5 px  / Choke(경계 감소) 0 %  / Size(크기)  18 px


25. Greate a new layer (새 레이어) 를 만들어 줍니다. (단축키 Ctrl + Shift + N 새로운 레이어 만드는 단축키는 처음 설명 드린 것 같네요.) 암튼 레이어를 새로 만드셨으면 불독 레이어에   Greate Clipping Mask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적용합니다. Ctrl + Alt + G 그리고 Brush Tool (브러쉬 도구)  종류 중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 를 선택합니다. 기본 브러쉬 맨 처음에 있는 브러쉬 입니다. 그 다음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를 20~30 정도로 줄여 줍니다. 불독 목 부분 빛이 닿지 않는 부분에 살살 칠해 어둡게 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나 동영상을 참고 하세요. 

26. 이제 16번 강좌를 떠 올리시기 바랍니다. 불독 옆면에 약간의 풀이 보이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Dune Grass Brush(초원 브러쉬)를 이용해 작업해 줍니다. 몇 가닥만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면 됩니다. 먼저 불독 레이어에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만들어 주시고  클릭 하신 후 F5 단축키를 눌러 Brush Presets(브러쉬 설정창)를 열어 Shape Dynamics(모양)  Scattering(분산) Color Dynamics(색상) 모두 체크 해제 합니다.  Dune Grass Brush(초원 브러쉬) size 를 조절해 가면서 한번씩 찍어 주시면 됩니다. 동영상을 보면 저도 자연스럽게 할려고 몇 차례 설정을 바꿔 가면서 작업을 진행 하는게 보이실 겁니다. 굳이 그렇게 하실 필요 없습니다.

27. 이제 고양이 사진을 불러 옵니다. 최대한 짧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앞에서 수없이 반복했기 때문에 이제 잘 하실 것 같습니다. 파일 열기 단축키 (Ctrl + O)로 고양이 사진을 불러 옵니다. 그리고 Pen Tool (펜 도구)를 이용해 고양이를 대충 따 줍니다. 주의하실 부분은 고양이의 몸통 부분은 안쪽에 여유를 두고 따 주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레이어 마스크를 이용해 털을 만들어 줄겁니다. 다 따셨으면  마우스 우측 클릭 Make Selection ( 선택 영역 만들기) 클릭 Feather Radius(페더반경) 0 픽셀 그리고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적용 합니다. 

28. 이제 고양이의 털을 만들어 줄겁니다. 우선 고양이의 털이 하얗기 때문에 지금 같이 테두리가 따진 상태에서는 털을 만들어도 잘 볼 수가 없습니다.그러니 바탕이 되어줄 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Create a new layer (새 레이어)를 만들고 전경색(Foreground Color) 검정색(Black)으로 채워 줍니다. 간단한 팁을 하나 알려 드리자면 전경색이나 배경색이 기본색상 검정과 하얀색이 아닌 다른 색상일 경우 키보드 단축키 D 를 눌러 주시면 기본색상으로 복원됩니다. 그리고 X를 눌러주면 전경색과 배경색 위치가 바뀝니다. 초보자 분들을 위한 팁이였습니다. 다시 강좌로 돌아와 동물 털을 만들어 주는 방법은 잡초 브러쉬를 이용했던 방법과 비슷합니다. 먼저 고양이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하시고 Dune Grass Brush(초원 브러쉬)를 선택하신 후 브러쉬 설정창(F5) 를 엽니다. 그리고 Shape Dynamics(모양) Color Dynamics(색상) 체크 해제합니다. 상황에 따라 브러쉬 위치나 방향을 바꿔 가며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러니 Flip X(X 뒤집기) Flip Y(Y 뒤집기) 체크를 해 가면서 Angle(각도) 도 스스로 조절해 가며 고양이 털 방향으로 만들어 질 수 있게 해 줘야 합니다. 이 부분은 동영상을 꼭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고양이가 풀 숲에 어느 정도 가려질 거고 그렇게 큰 이미지로 보일게 아니기 때문에 털을 만들어 주지 않아도 상관은 없어서 저는 대충 만들어 주었습니다.  제가 만든 합성작중 에이핑크 은지양의 숲 속의 콘서트 작업시 가장 많이 사용 했던 것 같습니다.

29. 작업을 마치셨으면 원래 작업창으로 고양이를 이동 시킵니다. Move Tool (이동도구)를 이용해 드래그 하셔도 되고 Ctrl + C (복사)하신 후 원래 작업창으로 이동하셔서 Ctrl + V (붙혀넣기) 하셔도 됩니다. 고양이 레이어를 맨위로 올려 놓습니다. 이름도 Cat 이라 적고 Ctrl + T 를 이용해 크기를 줄여 줍니다. 이미지가 클 때는 쇠사슬 모양을 클릭하셔서 줄이시라고 아까 알려 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빠른 사이즈 줄이는 방법이라 생각되어 알려 드린거니 상황에 따라 알아서 적절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강좌 21번 참고) 골든 리트리버에게 적용해 줬던 자연스러운 잡초 효과를 고양이에게도 적용 시켜 줍니다. 16번 강좌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먼저 적용할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고 전경색은 검정색 으로 지정합니다.  

2. 브러쉬 종류 중 Dune Grass Brush(초원 브러쉬)를 선택합니다.

 3. 단축키 F5를 눌러 브러쉬 설정 창을 띄웁니다.

 4. Shape Dynamics(모양)과 Color Dynamics(모양) 체크를 해제 합니다.

 5. Brush Tip Shape(브러쉬 모양) Flip X(X 뒤집기) 체크 Angle(각도)는 약 -20 ˚ ~ -30 ˚ 사

이  또는 상황에 따라 풀이 자라나는 방향에 맞춰서 각도는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30. 추가적으로 Ctrl + T 를 이용해 Size 를 줄여 주시고 브러쉬도 사용해 풀 밭과 어울리게끔 만들어 줍니다. 여기 까지 하셨다면 이제  잠시 고양이 레이어의 눈을 꺼 줍니다. Dog1 강아지의 그림자(Shadow)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뒤늦게 생각나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Dog1 레이어에 클리핑 마스크 되어있는 레이어들을 포함하여 하나의 Create a new group (새 그룹)로 만들어 주고 이름을 다시 Dog1 이라고 지어 줍니다. 그리고 그룹 레이어를 Ctrl + J (레이어 복사)합니다. 

그리고 마우스 우측 클릭 Merge Group(그룹 병합) 또는 Ctrl + E (병합)를 이용해 그룹레이어를 하나의 레이어로 만들어 줍니다. (Ctrl + E (병합) 단축키는 그룹레이어일 경우 그 그룹을 하나로 만들어 주고 다른 레이어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룹레이어가 아닌 일반 하나의 레이어일 경우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아래 레이어에 병합 됩니다.) 하나의 레이어로 바뀌었으면 단축키 Ctrl + U (색조/채도) 를 눌러 Lightness(명도) -100 으로 주어 까맣게 만듭니다. Dog1 레이어의 그림자가 될 레이어 이기 때문에 까맣게 만든 겁니다. 

저는 바보같이 Dog1 레이어를 선택했지만 어차피 위치를 바꿔줘야 하니 여러분들은 위에 Dog1 Copy1 그룹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헷갈리다 싶으시면 그냥 저하고 똑 같은 방법으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 Dog1 레이어를 위로 올려 줍니다.

31. 이제 Dog1 레이어를 위에 위치 시켰으니 개가 시커멓게 보이실 겁니다. Ctrl + T 를 클릭하시고 마우스 우측 목록 중 Flip Vertical (세로로 뒤집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그림자 위치에 맞게 크기를 납작하게 만들어 줍니다. Dog1 레이어의 Opacity (불투명도) 값을 25 정도 내려 줍니다. 그리고 다시 Ctrl + T 마우스 우측 클릭 Warp (뒤틀기)  선택하시고 머리 쪽 부분에 빛이 비추었을때 그림자가 생길만한 위치에 놓일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완성작을 보시면 일몰이 왼쪽 부분에 위치에 있으니 머리 부분이 약간 오른쪽으로 치우치는 게 맞겠죠?초보자 분들께 워프는 좀 생소하기 때문에 연습을 좀 하셔야 할겁니다. 좀 만 연습하시면 금방 적응되니 걱정 마세요. 워프까지 적용을 완료 하셨으면 이제 상단 메뉴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1픽셀 적용해 줍니다. 그러면 그림자 테두리가 조금 흐릿하게 보여 더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습니다.

32.  이제 고양이 레이어 눈을 다시 켜 주시고 Color Balance (색상 균형)를 Create Clipping Mask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적용해 줍니다. 단축키(Ctrl + Alt + G ) Midtones(중간 영역)  -2 , +22 , -14 를 적용합니다. 고양이 색상을 좀 더 풀 색상과 어울리게 하기 위한 색상 작업 이었습니다.Cat 레이어를 더블클릭 하거나 레이어 패널 아래 아이콘 중 Add a layer style (레이어 스타일) 클릭해 Layer Style(레이어 스타일)도 적용합니다.

  Inner Shadow(내부 그림자) 체크하시고 Blend Mode(혼합모드)를 Normal(표준)지정합니다. 색상은 FCFFC8 입니다.

 Opacity(불투명도)53 %  /  Distance(거리) 1 px  /  Choke(경계 감소) 0 %  /   Size(크기) 1 px 적용 하셨으면 이번에는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를 Create Clipping Mask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해 줍니다. 그리고  Brightness(명도)를 -77 적용 합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신 후 Soft Round 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 를 이용해 고양이의 등 부분을 살살 지워 밝게 만들어 줍니다.저는 보통 빠른 명암 작업을 위해 브라이트니스를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33. 아까 Dog1에 적용해 주었던 그림자 효과를 고양이에게도 적용해 줘야 합니다. Cat 레이어를 복사합니다. Ctrl + J Cat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레이어 이름 부분을 클릭하셔야 합니다.)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시면 나오는 목록 중 Rasterize Layer Mask(레이어 스타일 래스터화)를 적용시킵니다. 그러면 적용했던 효과들이 모두 합쳐진 레이어 하나만 나타나게 됩니다.  단축키 Ctrl + U (색조/채도) 를 눌러 Lightness(명도) -100 으로 주어 까맣게 만듭니다. 까맣게 만든 Cat레이어를 레이어 패널 맨 위에 위치 시킵니다. 

Ctrl + T 를  누르고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Flip Vertical (세로로 뒤집기)를 적용시킨 후 그림자 위치에 맞게 이동 시킵니다. 그리고 Opacity (불투명도)를 30 정도로 줄여 줍니다. Dog1 에 적용해 줬었던 것처럼 이번에도 Ctrl + T 마우스 우측 클릭 Warp (뒤틀기)  선택하시고 머리 쪽 부분에 빛이 비추었을때 그림자가 생길만한 위치에 놓일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Eraser Tool (지우개 도구) 를 이용해 불필요한 부분을 살살 지워 줍니다. Cat 관련 레이어들을 모두 선택하시고 그룹레이어(Ctrl + G)로 만들어 주시고 이름도 다시 Cat 이라 지어 줍니다.

34. 이제 Dog 1 레이어에 해 주었던 강좌 방법처럼 Cat 레이어에도 적용해 줘야합니다. 까맣게 바꾼 Cat레이어를 맨  위에 위치 시킵니다. 고양이가 까맣게 변했을 겁니다. 단축키 Ctrl + T를 누른 후 마우스 우측 클릭 목록 중 Flip Vertical (세로로 뒤집기)를 적용시켜 그림자로 쓰일 이미지를 뒤집어 줍니다.이동툴을 이용해 아래로 살짝 내려 주시고 자리 잡습니다. Opacity (불투명도) 값을 30 정도로 내려 줍니다. 지금와서 완성작을 보니 일몰이라 생각 했을때 보면 수치가 너무 낮았던 것 같습니다. 50 정도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 임의로 알아서 판단하시고 편하실 대로 원하는 수치로 적용해 줍니다. 

그리고 다시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Ctrl + T가 적용된 상태여야 합니다.) 나오는 목록 중 Warp(뒤틀기)를 선택해  아까와 마찬가지로 빛이 들어오는 방향에 맞춰 그림자를 살짝 수정해 줍니다.(동영샹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로 Eraser Tool (지우개 도구)를 이용해 겹치거나 지저분한 부분을 지워 주도록 합니다. 고양이 관련 레이어를 모두 선택 하시고 Ctrl + G (그룹 레이어)로  만드신 후 다시 Cat이라 이름 지어 줍니다. 

혼자 개인적으로 소장할 자료라면 본인 스스로 이게 어떤 레이어인지 만져보면 금방 아실 겁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분들에게 PSD파일을 오픈할 계획이라 레이어에 이름을 계속 지정해 주고 있는 중입니다. 실제 개인 작업시에는 레이어 이름을 거의 지정해 주지 않고 막 하는 스타일 입니다. 나중에 레이어를 찾다 헤매는 경우도 잦고 암튼 그렇습니다. 이제 고양이까지 완성 됐습니다. 강좌가 거의 끝나 가는 것 같습니다.

35. 이제 Cat 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레이어에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 효과를 적용해 줄겁니다. Cat 레이어의 지금 색상이 마음에 들고 굳이 다른 효과를 적용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 고양이 레이어는 제외 시켰습니다. 우선 Cat 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레이어에 효과를 줄 것이기 때문에Cat 레이어 바로 아래 레이어를 선택 합니다.  G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해 첫 번째로 Levels (레벨) 적용합니다.  

1. Levels (레벨)  0 , 0.75 , 255  //  두번째로  Color Balance (색상 균형)를 적용합니다. 

2. Color Balance (색상 균형) /  Shadow(어두운 영역) -21 , 0 , -6  /  Midtones(중간 영

역) -13 , 0 , -16세번째로  Vibrance (활기)를 적용합니다.  3. Vibrance (활기) +45 , 0

  Vibrance (활기) 적용 후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하시고 소프트 브러쉬 선택 후 중간 부분은 지워 줍니다. 중간 부분 색상을 연하게 해주고 싶어 브러쉬를 이용해 저는 지워 주었습니다. 그냥 패스 하실 분들은 넘어 가시기 바랍니다.

36. 이제 Gradient Map (그라디언트 맵)를 적용해 줍니다. 아래 이미지에 순서 표시를 해 놓았으니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쉽습니다. 먼저 앞에서 했던 것 처럼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 아이콘를 클릭 하시고 Gradient Map (그라디언트 맵)를 엽니다.  레이아웃 위치는 본인 이 정해놓은 곳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저처럼 바로 그라디언트 맵 설정창이 위에 뜨시는 분들도 있으실 테고 그렇지 않으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럴 경우에는 레어어 패널에 나타난 그라디언트 맵을 더블 클릭해 주시면 설정창이 따로 나옵니다. 상단 메뉴 중 Window(창) 으로 이동 하셔도 Properties(속성) 창을 선택하시면 띄우실 수 있습니다. 속성창이 나타나면 속성창의 그라디언트맵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세부 설정창이 띄워 집니다. 여기서 양쪽 끝 색상을 지정해 줍니다. 

Left Color Stop (왼쪽 색상 정지점)  8C8C8C /  Right Color Stop (오른쪽 색상 정지점)  F6DE7B그리고 블랜딩 모드를 Blending Mode(혼합 모드) Soft Light(소프트 라이트)로 바꿔 줍니다. 그리고 그라디언트 맵의 레이어 마스클 선택하시고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이용해  하늘 부분은 지워 주도록 합니다. 하늘 부분은 그라디언트 맵을 적용하지 않은 색상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어 지워 주었습니다. 아 그리고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1 픽셀 적용합니다. 

37. 이제 나비 png 파일을 불러 옵니다.  저는 2번째 나비를 선택 했습니다. Lasso Tool (올가미 도구)을 이용해 오려 내신 후 Ctrl + C (복사), Ctrl + V (붙혀넣기) 그리고 Ctrl + T 로 사이즈를 줄이신 후 Dog 2 콧잔등 위에 올려 놓습니다. 마치 Dog 2  콧잔등 위에 나비가 앉은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도록 만들어 주신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비 그림자를 만들어 주기 위해 나비 레이어를 복사해 줍니다. 

Ctrl + J 복사한 후 원본 나비 레이어에 Ctrl + U 적용하시고 Lightness(명도) -100으로 만들어 줍니다. 까맣게 만들어 준 나비 레이어에 Ctrl + T 하신 후 마우스 우측 클릭 Flip Vertical (세로로 뒤집기)를 하시고 조금 회전 시켜 자연스러운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레이어를 드래그 하여 Dog2 레이어에   Greate Clipping Mask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해 줍니다. 이렇게 하시면 불필요한 부분들이 잘려 나간 듯 하고 Dog2 레이어에 자연스러운 그림자 효과가 나타 날겁니다.이제 마무리로 Opacity (불투명도) 16% 낮춰 줍니다. 본인이 원하는 자연스럽다 싶은 만큼 내려 주셔도 됩니다.

38. 나비 레이어를 다시 한번 복사합니다. 다른 나비를 쓸려다 이 나비 모양이 마음이 들어 한번 더 쓰기로 했습니다. Ctrl + J 를 눌러 복사하신 후 고양이 레이어 위에 위치 시킵니다.( 고양이 레이어 위로 겹칠 경우를 생각해서 레이어를 옮겼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고양이 위치와 나비 위치를 여기 저기 옮겨가며 맞춰 보는 모습이 보일 겁니다. 고양이의 시선이 나비를 향하게 하고 나비 또한 꽃에 앉아 있는 모습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Ctrl + T 를 이용해 크기도 줄여 주시고 이동 도구를 이용해 위치도 옮겨가며 작업을 진행 합니다. 작업을 마치셨으면 새로운 나비 PNG 를 옮겨 옵니다.이번엔 Dog1과 마주치는 나비를 합성 할 겁니다. Lasso Tool (올가미 도구) 오려내시고 Ctrl + C (복사), Ctrl + V (붙혀넣기) 한 후 Ctrl +T 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주시고 Dog1 눈 높이에 맞춰서 위치 시킵니다. 지금까지 따라 하셨다면 자유 변형 툴 정도는 이제 어느 정도 숙달 되셨을 것 같아 더 이상 설명은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와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39. 이제 각 나비 레이어에  Add a layer style (레이어 스타일) 를 적용해 줍니다. 먼저 불독 나비에 Inner Shadow(내부 그림자) Color Dodge(색상 닷지) Color(색상) ECFBA5 / Opacity(불투명도) 67% , Distance(거리) 2 px , Choke(경계 감소) 0 % ,  Size(크기) 2 px OK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고양이 나비에  Inner Shadow(내부 그림자) Color Dodge(색상 닷지) Color(색상) FFFCB6 / Opacity(불투명도) 56% , Distance(거리) 1 px , Choke(경계 감소) 0 % , Size(크기) 1 px OK 합니다. 

마지막  Dog1 나비는 고양이 나비의 레이어 스타일을 복사해서 붙혀 넣기 합니다. 레이어 스타일이 적용된 레이어를 클릭하시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시면 나오는 목록 중 Copy Layer Style(레이어 스타일 복사)를 선택하신 후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시킬 레이어를 선택하신 다음 마우스 우측 클릭 Paste Layer Style(레이어 스타일 붙혀넣기)를 하시면 똑같은 레이어 스타일이 적용 됩니다. 아 그리고 저는 나비들의 이름을 번호를 붙혀 적어 놓았습니다.

40. 이제 맨 위에  Create a new layer (새 레이어) 를 만들어 줍니다. 이름을 Color 라 지었습니다. 혹시 오해하실까바 말씀 드리는데 영어를 잘해서 레이어 이름을 영어로 짓는게 아닙니다. 어차피 동영상 강좌에 목소리가 안 들어가니 다른 나라 분들도 보시게 된다면 이해하기 쉽게 해 드리기위해 영어로 레이어 이름을 적는 것이니 이해 바랍니다. 사실 언변이 뛰어난 것도 아니고 목소리 톤도 별론 것 같아 목소리 녹음을 할려다 말았습니다. 다음에 스케일이 큰 강좌에서 꼭 필요하다면 목소리를 넣고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다시 강좌로 돌아와 이제 하늘 색상을 좀 더 파랗게 만들어 주고 싶습니다. 

레이어를 만드 셨다면 전경색(Foreground Color)를 Color A3DDFF 지정해 줍니다. 그리고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선택하시고 하늘 부분에 한번 가로로 주욱 칠해 줍니다. 그리고 블랜딩 모드를  Soft Light(소프트 라이트) 변경해 줍니다. 또 Create a new layer (새 레이어) 를 만들어 주고 전경색(Foreground Color)를 Color FEECC3 블랜딩 모드를  Soft Light(소프트 라이트) 변경해 줍니다.그리고 Opacity (불투명도) 90으로 낮추어 줍니다.

41.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적용 합니다 . Contrast(대비) 20 잠깐 Cat 레이어로 돌아가 고양이 눈의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조절해 주겠습니다. 지금 눈이 너무 어두워 보여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의 레이어 마스크를 브러쉬를 통해 살짝 눈 부분만 지워서 원래 눈빛이 살아나도록 만들어 주겠습니다. 브러쉬를 이용해 레이어 마스크를 지워 줄때는 항상 전경색(Foreground Color)를 검정색으로 지정 하셔서 작업 하셔야 합니다.

42. 맨 위에 레이어를 선택 하신 후 Ctrl + Alt + Shift + E 를 눌러 All Merge Layer (모든 레이어 합치기)를 적용합니다. 지금까지 사용한 레이어 패널의 모든 레이어가 하나로 합쳐진 레이어 입니다. 마우스 우측 클릭 하신 후 목록 중 Convert to Smart Object (고급 개체로 변환) 를 적용합니다.  Convert to Smart Object (고급 개체로 변환) 상태로 적용해 놓으면 적용한 필터 효과들을 나중에 수정해 줄 수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앞으로 자주 쓰일 테니 그때 그때 또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표면을 좀 더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 위해  Filter (필터) - Noise (노이즈) - Reduce Noise (노이즈 감소) 이동합니다. 

Strength(강도) 5  /   Preserve Details(세부 묘사 유지) 2%  /  Reduce Color Noise(색상 노이즈 감소) 0%  /  Sharpen Details(세부 묘사 선명도) 43%

약간 그림 느낌도 나는 것 같습니다.  잠깐 말씀 드리고 싶은게 있는게 저는 될 수 있으면 유료 필터를 사용한 강좌는 쓰지 않을려고 합니다.물론 좋은 프로그램이 많아 더 좋은 효과를 줄 수도 있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 유료 필터 프로그램을 구입하실 수 없는 분들도 계실테고 제가 유료 필터를 사용해 강좌를 쓰게 되면 필터를 구매하지 못한 일반분들은 거의 따라 하시기 힘드실 것 같아 제가 쓰는 강좌에서는 유료 필터 사용을 자제 할려고 합니다. 포토샵 내에서 제공하는 필터 프로그램을 최대한 이용해 강좌를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강좌로 돌아와  이번에는 선명도를 높혀 주는 작업을 진행 하겠습니다. Filter (필터) -Sharpen (선명 효과) - Unsharp Mask (언샵 마스크) 이동 합니다. 

Amount(양) 80  /  Radius(반경) 1.0  /  Threshold(한계값) 0 적용 합니다.

43. 이제 제가 첨부해 놓은  Lens Flare (태양빛) 를 적용 시켜 줍니다. 파일을 여신 후 작업창으로 옮겨 줍니다. Move Tool (이동도구) 또 는  Ctrl + A (선택) , Ctrl + C (복사) 후 작업창에 Ctrl + V (붙혀넣기) 합니다. Ctrl + T 를 이용해 사이즈를 살짝 늘려주셔도 됩니다. 옮기신 후 블랜딩 모드를 Screen(스크린)로 변경 합니다. Move Tool (이동도구)를 이용해 위치를 조절해 주셔도 됩니다. 바깥 테두리 부분에 혹시 선이 나타 난다면 지우개로 지워 주세요.태양빛을 더 밝게 하기 위해 레이어를 한번 더 복사해 줍니다. Ctrl + J 태양빛이 더 밝아졌을 겁니다. Curves (곡선) 도 적용해 줍니다. (이미지나 동영상 참고)

44. 이제 마지막 입니다. 레이어를 또 한번 Ctrl + Alt + Shift + E 를 눌러 All Merge Layer (모든 레이어 합치기)를 해줍니다. 이번에도 마우스 우측 클릭 하신 후 목록 중 Convert to Smart Object (고급 개체로 변환) 를 적용합니다.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3픽셀 적용해 줍니다. 그리고 필터 효과를 적용 하면 레이어 마스크가 생겼을 겁니다. 동물 들에게 좀 더 집중하기 위해 하늘은 약간 흐릿하게 만들고 풀밭은 선명하게 해주고 싶습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 하신후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선택하시고 아래쪽 부분을 지워 줍니다.끝입니다. 긴 강좌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제이슨 다른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