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S6 행성 만들기 강좌

간단한 포토샵 조작으로 우주와 행성을 표현

하는 방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성운같은 느낌은 스톰사진을 이용해 합성해 

적용시켜 주었고 렉텡귤러 도구와 블랜딩모드

그리고 크랙 사진을 이용해 행성을 만들어 주었

습니다. 소행성 띠는 3D 렌더링 PNG 파일을

이용 했습니다. 또한 렌즈 플레어 이미지를 

이용해 별들을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유용한 강좌이니 꼭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Wallpaper Download

Photoshop CS6 tutorial Planet

(포토샵 CS6 강좌 행성)

Running Time: 26:33 m

BGM: Silent Partner - Calm , Get Back Up

Kevin MacLeod - Inner Light

Chris Zabriskie - Unfoldment, Revealment, Evolution, Exposition, Integration


렌즈 플레어 이미지 팩은 구글이나 유튜브 검색을 통해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밤하늘의 별을 만들어 줄때나 태양 빛을 만들어 줄때 다양한 부분에 사용시 유용하니

팩하나 쯤은 받아 두셨다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오래전에 렌즈 플레어 팩을 

받아놔서 따로 링크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구글에 Lens Flare Pack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스톡 링크

Rock Texture (바위 텍스쳐)

 Asteroid Belt Stock 3 Asteroid Belt Stock 4 (소행성들)

Asteroid Pack(소행성 팩) Lens flare (렌즈 플레어) 

Cloud (구름 1)  Cloud(구름 2)    Nebula(성운)  Sky (별하늘) 


링크 정보가 잘못 됐거나 빠져 있는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를 뺀 나머지 PSD 파일입니다. 일부 PSD 파일은 저작권 문제로

재배포 할 수 없어서 PSD 파일에서 빠진 후 배포 될 수도 있습니다.


PSD BG DOWNLOAD



한글판 사용자 분들은 아래 이미지와 글을 통해 배우실 수도 있습니다.

영상에서 중요 적용 부분들만 이미지를 추가해 올려 두었습니다.

1. 새로운 창을 만듭니다. 1920 x 1080 픽셀 72 ppi 적용합니다. 전경색을 검정색으로 하시고 Ctrl + Delete 색상을 검정색으로 채워줍니다.( 본인이 편한 방법 아무거나 사용해서 검정색으로 색상을 채워 줍니다. 브러쉬로 칠하셔도 되고 페인트통을 이용하셔도 되고 색상만 채워주면 됩니다) 별 이미지를 불러와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조절한 후 적용합니다. 다음으로 성운 사진을 불러와 사이즈 조절 후 위치 시킵니다.블랜딩 모드를 스크린으로 바꿔주시고 Opacity (불투명도) 50으로 내려 줍니다.

2. Ellipse Tool (원도형 툴)를 선택합니다. 쉬프트 키를 누르시고 대각선으로 드래그 하시면 동그란 원형 모양이 나타납니다. 검정색으로 채워 줍니다.스샷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Ellipse Tool (원도형 툴) 선택하시면 상단에 Fill(칠)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칸이 나옵니다. 클릭하셔서 검정색상으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오른쪽 구석에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레이어 스타일을 아래 이미지와 동영상을 참고해 적용 시켜 줍니다.방금 만든 원형은 첫번째 행성이 될 것입니다. 행성 레이어 아래에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그라디언트 도구를 이용해 양쪽 색상를 지정하시고 우에서 좌로 대각선으로 그어 줍니다. 

3.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시켜 주시고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아래 이미지의 빨간 네모칸 부분들은 살살 지워 줍니다.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60정도로 내려 주시고 작업을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레이어의 Opacity (불투명도) 77로 내려 줍니다. 다시 행성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Inner Glow(내부 광선) 효과와 Outer Glow(외부 광선) 효과를 적용시켜 주기 바랍니다.

4. 이제 바위 텍스쳐를 불러 옵니다. 불러온 텍스쳐를 Ctrl + T (자유 변형) 이용해 크기를 줄여 주시고 행성 위에 위치 시킵니다. 본인이 원하는 모양이 행성에 보일 수 있게 마음에 드는 부분를 행성에 맞춰 위치 시켜 줍니다. 그리고 행성 레어어로 돌아가 Ctrl + 마우스 왼쪽 클릭해 점선 선택영역의 원형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행성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클릭해 주셔야 합니다. 영상에서는 급하게 지나가 원형 레이어를 선택하지 않은 것 처럼 보이네요.

 바위 텍스쳐가 아닙니다. 원형 점선 선택 영역이 나타나면 다시 바위 텍스쳐 레이어를 선택 합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의 Filter (필터) - Distort(왜곡) - Spherize (구형화) 이동 후 Amount(양) 100 % 올려 줍니다. 그리고 확인를 누릅니다. 약간 구 형태의 모양으로 선택 영역이 바뀐게 보이실 겁니다.

5. 바뀐 구 모양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를 지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시켜 줍니다. 깔끔한 행성 모양의 구 모양이 형성 되었을 겁니다. 블랜딩 모드를 소프트 라잇으로 변경 시켜 줍니다. 다시 아까 만들어 줬던 원형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Opacity (불투명도)를 40 으로 내려 줍니다. 원형 레이어를 복사해 바위 텍스쳐 위에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복사한 레이어의 블랜딩 모드를 소프트 라잇으로 바꿔 주시고 Opacity (불투명도)를 93으로 적용시켜 줍니다. 일단은 첫번째 행성이 완성된 것 같습니다.

6. 이제 첫번째 파란색 구름 사진를 불러 옵니다. 그리고 하늘 부분을 Rectangular Marquee Tool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이용해 하늘 부분을 복사하신 후 작업창으로 이동해 붙혀넣기 합니다. 단축키 Ctrl + C (복사), Ctrl + V (붙혀넣기)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주시고 우측 상단에 비스듬하게위치 시킵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시켜 준 후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경계선 부분을 자연스럽게 지워 줍니다. 그리고 Opacity (불투명도)를 45정도로 내려 줍니다. 이때 아까 초반에 작업했던 별하늘 사진의 Opacity (불투명도)도 50으로 내려 주시기 바랍니다.그리고 성운 레이어와 그라디언트 적용해 줬던 레이어의 위치를 위 아래로 바꿔 주시기 바랍니다.

7. 레이어 패널 아래의 G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해 레벨을 적용합니다. 0 , 0.88 , 255 그리고 새로운 레이어를 만드시고 전경색과 배경색를 검정과 하얀색으로 지정하신 후 Filter (필터) - Render(렌더) - Clouds(구름효과)를 적용합니다.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10 픽셀 적용합니다. ( 저는 컨버트 스마트 오브젝트를 적용했지만 하실 필요 없습니다.) 만들어 준 구름 효과가 흐릿해 졌을 겁니다. 블랜딩 모드를 소프트 라잇으로 변경하시고 Opacity (불투명도)를 25로 내려 줍니다.커브를 적용시켜 줍니다. 성운 효과의 색상를 내 주기 위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미지와 동영상을 참고하시고 정확한 커브 효과를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8. 아래 이미지와 동영상을 참고하셔서 추가적으로 색상 레벨을 적용해 줍니다. 레드, 블루, 그린 모두 적용해 주세요. 이제 또 다른 구름 사진를 불러옵니다.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주시고 Flip Vertical (세로로 뒤집기 적용시킵니다. 그리고 레이어에 마스크를 씌워 필요치 않는 부분들은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지워 줍니다.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를 약 30정도 적용하시기 작업하시기 바랍니다.컬러 발란스를 클리핑 마스크 ( Ctrl + Alt + G ) 적용 합니다. Midtones(중간 영역) -50 , 0 , +37 /  Highlights(밝은 영역) +47 ,0 , 0 적용합니다.

9. 레이어 맨위에 두번째 행성를 만들어 줍니다. Ellipse Tool (원도형 툴)를 선택해 좀 전에 행성1를 만들어 줬던 방법으로 동그란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시켜 줍니다. 이너 쉐도우 이너 그로우 아웃 그로우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10. 아까 첫번째 행성을 만들어 줬을때처럼 바위 텍스쳐를 이용해 행성을다시 만들어 줬습니다. 근데 사실 이 행성은 아주 작게 보일거라 텍스쳐 효과를 굳이  적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귀찮으신 분은 이번 텍스쳐 효과는 패스하시고 레이어 스타일만 적용해 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우선 저는 영상이 진행된 강좌 순서대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위 텍스쳐를 불러 오신 후 사이즈를 줄이시고 두번째 행성 레이어에 클리핑 마스크 적용시켜 줍니다. 블랜딩 모드를 오버레이로 바꿔 줍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레이어 스타일을 따로 분리해 줍니다. 

 레이어 스타일 적용 후 레이어에 fx 모양이 생겼을 겁니다. 거기에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대고 마우스 우측 목록 중 Create Layer(레이어 만들기) 적용합니다. 레이어 스타일이 분리 됐으면 각 레이어를 선택하신 후 지우개 도구로 빛이 들어오지 않는 반대쪽 부분들은 지워 줍니다.

11. 이제 렌즈 플레어 이미지를 불러와 여러 종류의 별 빛나는 별들을 위치 시킵니다. 렌즈 플레어 이미지를 불러와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주시고 블랜딩 모드를 스크린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Ctrl + L (레벨)을 이용해 흐릿한 하얀 부분들은 보이지 않게 만들어 줍니다.이와 같은 방법으로 첨부해둔 렌즈 플레어 이미지들을 모두 적용 시켜 줍니다. 더 많은 별들을 만들어 주시고 싶으면 따로 렌즈 플레어 이미지를 구해 추가하셔도 되고 제가 올린 이미지를 복사해 위치와 크기 방향을 바꾸고 Ctrl + U (색조/채도) 단축키를 이용해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시켜 주시면 됩니다. 동영상을 참고 하세요. 14:12 초 경에 약간의 오타가 있습니다.

12. 이제 메인 빛으로 쓰일 렌즈 플레어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사이즈를 줄이시고 위치를 잡으신후 세로 각도로 돌려 줍니다. 블랜딩 모드는 역시나 소프트라잇으로 변경시켜 줍니다.  Opacity (불투명도) 값도 77 로 내려 줍니다. 그리고 첫번째 행성 왼쪽에 살짝 빛이 삐져나 온 듯한 느낌이 들도록 위치 시킵니다. 레이어를 복사해 밝기를 좀 더 밝게 만들어 줍니다. 영상에서는 2번 복사했지만 차후에 하나는 빛이 너무 강한 것 같아 지우게 됍니다. Ctrl + J (레이어 복사)

13. 이제 또 다른 3째 행성을 만들어 줄겁니다. 가스행성입니다.  

순서대로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13-1.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주시고  Rectangular Marquee Tool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이용해 사각형 점선 선택 영역을 만들어 줍니다. 

13-2. 그라디언트 도구를 선택하시고 상단의 그라디언트 편집 색상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Gradient Editor (그라디언트 편집기) 창이 뜨면 Gradient Type(그라디언트 유형) Noise(노이즈) 로 바꿔 줍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 2번처럼 세로로 선이 그어진 색상이 나타나게 될 겁니다.창를 닫고 3번 이미지를 참고해 Linear Gradient(선형 그라디언트) 를 선택하신 후 세로로 위에서 아래로 주욱 그어 줍니다.그러면 3번 이미지 처럼 가로로 선이 그어지게 될겁니다. 

13-3. 이제 레이어 패널 아래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하신 후 Black & White (흑백) 적용 합니다.회색으로 바뀌게 될겁니다. 스샷에는 없는 장면입니다. Ctrl + E 를 이용해 방금 적용했던 블랙앤화이트 레이어와 하나로 합쳐 줍니다.영상에서는 마우스 우측 클릭 후 나오는 목록 중 Merge Layer (레이어 병합) 선택해 합쳐 주었네요. 

13-4. Ctrl + L 를 이용해 레벨 창을 띄워 색상을 좀더 진하게 만들어 줍니다. 선들이 조금더 진하게 보이게 해 주시면 됩니다.

13-5.이제 상단 메뉴 Filter (필터) - Liquify (픽셀 유동화) Forward Warp Tool (뒤틀기 도구) 선택하시고 적당한 브러쉬 사이즈 조절 후 동그란 모양으로 그려준다고 생각하시고 작업해 줍니다. 목성을 참고하셔서 작업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4. 이제 행성을 만들어 줬을때 처럼 Elliptical Marquee Tool (원형 선택 윤곽 도구)를 이용해 원형을 만들어 주고 Filter (필터) - Distort(왜곡) - Spherize(구형화) Amount(양) 100 적용합니다. 그러면 아까 행성 만들었던 것처럼 동그랗게 볼록 튀어 나온 모양의 구가 형성 되었을 겁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시켜 테두리 부분을 감춰 줍니다.

15. 옆의 이미지와 영상을 참고하셔서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시켜 푸른 행성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너 쉐도우, 이너 그로우,컬러 오버레이 , 아웃 그로우적용시켜 줍니다.이로서 가스 행성이 완성 되었습니다.  가스 행성 고리도 비슷한 방법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적용시켜 봤는데 그다지 어울리는 것 같지 않아 이번엔 뺐습니다.다음에 기회가 되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6. 이제 소행성 띠를 만들어 줍니다. 소행성 팩의  압축을 푸시면 여러가지 종류의 소행성 돌 모양이 나타납니다. 원하시는 이미지들을 선택하시고 가장 앞쪽에 보이는 돌덩이 부터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를 적용해 인포커스 느낌이 들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행성 크기도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줄여주시고 위치도 바꿔 주시고 아무튼 여러개를 만들어 줍니다. 

 (영상에서는 좀 지루한 구간이라 빨리감기 하였습니다.) 소행성 돌덩이들을 그룹레이어로( Ctrl + G (그룹))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Brightness/Contrast(명도/대비) -150 , +9 적용시켜 줍니다. 그리고 그룹레이어에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시켜 줍니다. 레이어 스타일 수치는 아래 이미지와 동영상 참고 바바랍니다.

17. 또 다른 소행성 띠를 불러오신 후 사이즈를 줄여 주시고 위치 시킵니다. 이번에돌 레이어 스타일을 아래 이미지나 동영상을 참고해 적용시켜 줍니다.또 다른 소행성 띠를 불러와 우측에 위치 시키고 Ctrl + U (색조/채도) 를 이용해 Lightness(명도) -100으로 내려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행성에 가려 있기 때문에 따로 색상 조절 같은 건 필요치 않습니다. 이제 다 된 것 같습니다. 마무리로 Ctrl + Shift + Alt + E (모든 레이어 합치기) 적용하신 후 상단 메뉴 Filter (필터) -Sharpen (선명 효과) - Unsharp Mask (언샵 마스크) 100 , 1.0 , 0 적용 합니다.

  긴 강좌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타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제이슨 다른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