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S6 합성 강좌 연못

숲을 배경으로 한 인물 합성 강좌입니다.

인물과 배경을 자연스럽게 합성하는 방법과

색상 효과등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주제는 여인이 숲 속에 왔다 연못에 있는 개구리

를 발견해 기뻐하는 모습입니다. 

인물보단 전체적인 풍경 분위기에 초점을 맞춰

작업을 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Wallpaper Download

Photoshop CS6 tutorial Forest Pond

(포토샵 CS6 강좌 연못)

Running Time: 22:55 m

BGM: Chris Zabriskie - Out of the Skies, Under the Earth / Kevin MacLeod-Angels We Have Heard , Facile , Dream Culture / Wahneta Meixsell -  Gymnopedie No. 3 / Kevin MacLeod - At Rest Romance

스톡 링크 

 Frog (개구리) Lotus(연 꽃) Model ( 모델)

Forest (숲) Field (바닥) Pond (연못)  Swan (백조) 

Leaf (잎)  Goose (거위) 


링크가 빠졌거나 존재하지 않는 경우 알려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PSD BG DOWNLOAD


한글판 사용자 분들은 아래 이미지와 글을 통해 배우실 수도 있습니다.

영상에서 중요 적용 부분들만 이미지를 추가해 올려 두었습니다.

1. 1920 x 1080 픽셀 72 PPI 사이즈로 새 창을 만듭니다. 그리고 첫번째 사진인 필드 사진을 불러 옵니다.  Ctrl + T (자유 변형) 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위치 시키신 후 엔터를 눌러 줍니다. 사이즈 크기는 동영상이나 아래 이미지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숲 사진을 불러 옵니다. 이번에도 자유변형 도구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이신 후 위치 시킵니다. 역시 동영상과 이미지를 참고하셔서 사이즈를 줄이신 후 위치 시킵니다.

 레이어 패널 아래의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 하셔서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전경색를 검정색으로 지정하시고 숲 사진 아래 부분를 자연스럽게 지워 줍니다.

2. 이번엔 연못 사진을 불러 옵니다. 단축키 Ctrl + O 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미지를 불러 오신후 Ctrl + T 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주시고 왼쪽 아래에 위치 시킵니다.  이번에도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하시고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테두리 부분를 지워 줍니다. 이미지를 보시면 하얀색 나루터가 보입니다. 지워 주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간단하게 방금 연못 레이어를 복사하신 후 옆으로 조금 이동 시킵니다. 그리고 레이어 마스크를 이용해 전경색을 검정색으로 하고 부자연 스럽게 중첩된 부분은 지워 줍니다. 사진 상으로는 이해가 힘드실테니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3. 이번엔 반대쪽 부분도 연못 사진으로 채워 줘야 합니다. 레이어를 Ctrl + J 복사하신 후 Ctrl + T (자유 변형)를 적용하신 후 마우스 우측 클릭 FlipHorizontal (가로로 뒤집기)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반대 방향에 위치 시키신후 이번에도 전경색 검정색을 지정하시고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합성 될 수 있도록 지워 줍니다. 브러쉬를 이용한 작업은 본인이 직접 작업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 말로 설명드리기가 힘든 부분 입니다. 그러니 영상를 참고 하시면서 하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자연스러운 연못의 모습를 만들어 준다 생각하시고 레이어 마스크를 이용해 작업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작업을 마치신 후 연못 레이어를 그룹레이어 ( Ctrl +G) 하신후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클리핑 마스크를 적용합니다. 적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 지가 있지만 저는 단축키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Ctrl + Alt + G  전경색를 검정색으로 지정하시고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30 정도로 내려 주신 후 왼쪽 구석 부분를 약간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4. 이제 Curves (곡선)를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레이어 패널 아래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각종 효과 옵션들이 나타납니다. 그중에 커브를 선택하셔서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적용해 줍니다. 이제 여자 사진를 불러와 인물를 펜툴를 이용해 따줍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펜툴로 이미지를 딴 후 모든 패스선이 연결되면 마우스 우측 클릭 목록 중 Make Selection ( 선택 영역 만들기)0 픽셀 적용 후 점선 선택 영역으로 바뀌면 레이어 패널 아래의 레이어 마스크 적용해 줍니다. 상황에 따라 리파인 마스크를 적용해 주셔도 됩니다.저는 리파인 마스크를 이용해 Smooth(매끄럽게) Feather(페더) 1씩 적용시켜 줬습니다.

5. 이제 하드 브러쉬를 선택합니다. 모델이 물에 들어가 있는 듯한 모습을 만들어 줘야 하기 때문에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시고 좌에서 우로 지워 줍니다. 그리고 새로운 레이어를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Ctrl + Alt + G 전경색를 하얀색으로 선택하시고 물과 몸에 경계선 부분을 만들어 줍니다.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3픽셀 적용해 흐릿하게 만들어 주시고 레이어의 Opacity (불투명도) 55로 내려 줍니다. 또 다른 새로운 레이어를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그리고 이번엔  전경색를 검정색으로 지정해 주시고 소프트 브러쉬를 선택합니다.옷이 물에 젖은 듯한 느낌이 들게 자연스럽게 칠해 주신 후 블랜딩 모드를 오버레이 Opacity (불투명도) 50 정도로 내려 줍니다.

6. Hue/Saturation (색조/채도)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그리고 Saturation(채도) -25 Lightness(명도) +3 적용합니다. 레이어 스타일도 이미지나 동영상을 참고해 적용해 줍니다.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할 레이어 사진을 선택하시고 더블 클릭하시거나 레이어 패널 아래의 레이어 스타일 아이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레이어 스타일 Inner Glow(내부 광선) 를 적용하시면 아랫쪽 잘라진 부분까지 색상이 적용되게 됩니다.레이어 스타일 적용후 레이어에 fx 모양이 생겼을 겁니다. 이제 레이어 스타일을 분리 시켜 줄겁니다. fx 모양에 마우스를 갖다 대시고 마우스 우측 클릭 나오는 목록 중 Create Layer(레이어 만들기)  선택하시면 적용 시켜준 레이어 스타일이 전부 따로 분리가 됩니다. 이때 분리된 레이어들 중 선택하시고 지우개를 이용해 치마 아래쪽 부분과 두껍게 보이는 손 부분을 지워 주시기 바랍니다.

7. 이제 또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주시고 전경색을 하얀색으로 선택 하신 후 아래 이미지처럼 브러쉬를 이용해 물결 모양을 만들어 주기 위해 그려줍니다. 난 좀 더 디테일하게 만들고 싶다 싶으신 분은 구글이나 데비안 아트에서 Water Splash Brushes 라고 검색하시면 브러쉬를 쉽게 구하실 수 있을겁니다. 저는 귀찮아서 그냥 대충 만들어 준겁니다. 근데 이게 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듯 하네요. 아무튼 그리신 후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Motion Blur (동작 흐림 효과)로 이동하신 후 각도는 0 디스텐스 100 픽셀 적용해 줍니다. 양 옆으로 그려줬던 브러쉬가 흐릿하게 변했을 겁니다.지우개 도구를 이용해 양쪽 가장자리를 연하게 살짝 지워 줍니다. (동영상 참고)

8. 이제 또 다시 새로운 레이어를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Ctrl + Alt + G 검정색 소프트 브러쉬를 선택하시고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를 25정도로 적용 시키신 후 모델의 앞 부분을 약간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모델 레이어를 한번 복사 하신 후 Flip Vertical (세로로 뒤집기) 하시고 Ctrl + U (색조/채도) 하신 후 세츄레이션과 라이트니스를 -35 정도씩 내려 줍니다.

9. 이제 백조 사진를 불러와 따 줍니다. 펜툴이 아닌 Quick Selection Tool (빠른 선택 도구)를 이용하시면 빠르게 따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참고바랍니다. 그리고 따온 백조 이미지를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주시고 우선은 왼쪽에 위치 시킵니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차후에 오른쪽으로 옮겨 놓게됩니다. 미리 옮겨 놓고 작업을 진행하셔도 됩니다. 저는 영상 진행 순서대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이미지와 영상을 참고해 백조에 레이어 스타일를 적용해 줍니다. 적용후 새로운 레이어를 만드시고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그리고 백조의 앞쪽를 어둡게 브러쉬를 이용해 작업해 줍니다.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약 25 정도로 놓고 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마지막으로 Ctrl + T 이용해 Flip Horizontal (가로로 뒤집기)를 이용해 오른쪽에 위치 시킵니다.

10. 모델에 물에 비친 효과를 만들어 줬던 것처럼 백조 레이어도 한번 복사하신 후 뒤집어 물에 비친 효과로 만들어 줍니다. Ctrl + T 를 이용해 조금씩 조정해 위치를 맞춰 줍니다. 그리고 블랜딩 모드를 소프트 라잇으로 바꿔 주시고 Opacity (불투명도) 를 75로 내려 줍니다.

이제 강좌 7번에서 배우셨던 방법으로 백조 주변에도 물결을 만들어 줍니다. 하얀색 소프트 브러쉬를 선택하시고 대충 그려 주신후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Motion Blur (동작 흐림 효과)  Angle (각도) 0 Distance(거리) 20 적용해 줍니다. Ctrl + T를 이용해 위치를 다시 잡아 주시고 상황에 따라 지우개 도구를 이용해 바깥 부분들은 살살 지워 줍니다. 그리고 레이어를 복사해 백조 반대쪽에도 물결을 위치 시켜줍니다.

 개구리 PNG 파일를 불러와 모델의 손에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와 동영상를 참고해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 시켜 줍니다.커브도 클리핑 마스크 적용시켜 줍니다. 이미지와 동영상를 참고해 커브 수치를 적용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로 개구리 레이어 아래쪽에 새로운 레이어를 만드시고 검정색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흐릿한 그림자를 만들어 줍니다.

11. 이제 연꽃 PNG 파일을 불러와 Ctrl + T (자유 변형) 를 이용해 크기를 줄여주시고 우측 아래에 위치 시킵니다. 새로운 레이어를 클리핑 마스크 적용시켜 연꽃 아래쪽을 검정색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이번에는 거위 PNG 파일을 불러와 두마리만 선택하시고 작업창으로 옮겨와 마찬가지로 Ctrl + T 를 이용해 크기를 줄여주시고 Curves (곡선)를 클리핑 마스크 적용하신 후 날아가는 거위 사진을  약간 흐릿하며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보통 먼산을 보실때 뿌옇게 보이는 효과처럼 만들어 줄때 제가 자주 쓰는 방법입니다. 하얀색 브러쉬를 이용해 칠해 불투명도를 조절해 주어도 비슷한 효과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거위 작업을 마치셨으면 이제 나뭇잎 파일을 불러옵니다. 이번에도 사이즈를 줄여주시고 Ctrl + U (색조/채도)를 이용해 배경숲과 어울리는 색상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나뭇잎을 3번정도 더 복사해 여기저기 위치 시킨 후 중앙에 빛이 있는걸 감안해 휴세츄레이션의 Lightness(명도) 를 조절해 나뭇잎의 밝기를 조절해 줍니다.

12. 이미지 합성 효과는 모두 끝이 났습니다. 이제 색상 작업에 들어가도록 합니다. 첫번째로 그라디언트맵을 적용시켜 줍니다. 수치는 동영상과 이미지를 참고해 적용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왼쪽 색상 정지점에 0B4003 오른쪽 색상 정지점에 ADEE79 적용합니다. 그리고 블랜딩 모드를 소트트라잇으로 바꿔 줍니다. 다음은 Soild Color (단색) 색상 1F4273 블랜딩모드 오버레이 Opacity (불투명도) 25 적용합니다.

13. 다시 한번 그라디언트맵을 적용시켜 줍니다. 기본적으로 그라디언트맵에 설정되어 있는 색상입니다.그리도 혹시나 지우신 분들을 위해 색상을 다시 적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색상정지점 290A59 오른쪽 색상정지점 FF7C00 적용하셨으면 블랜딩모드를 소프트라잇 오퍼서티 30으로 내려줍니다.새로운 레이어을 만들어 검정색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연못 부분을 살짝 어둡게 칠해 주도록 합니다.

14. 이제 다음으로 Levels (레벨)를 적용시켜 줍니다. 0, 1.15, 245 적용합니다. 다음으로 Solid Color (단색) 07213D 블랜딩 모드 스크린 60 적용합니다. 다음으로 Curves (곡선)를 적용 시켜 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그라디언트맵을 적용시켜 줍니다. 왼쪽 색상정지점 182E8F 오른쪽 색상정지점 EAEA79 블랜딩 모드 소트프라잇 40 적용합니다. 효과를 위해  단축키 Ctrl + Alt + Shift + E 를 눌러 All Merge Layer (모든 레이어 합치기)를 합니다. Filter (필터) -Sharpen (선명 효과) - Unsharp Mask (언샵 마스크) 이동 후 수치 100, 1 , 0.1 적용합니다. 이미지가 선명해 졌을 겁니다.

15. 이제 마지막 효과 입니다. 중앙 쪽 빛을 더 밝게 만들어 주기 위한 작업입니다. 이작업은 그라디언트 툴바를 이용해 이렇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걸 보여 드리고 싶어 강좌 효과 마지막에 넣었습니다. 그냥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소프트 브러쉬로 색상을 선택하고 찍어 주신후 불투명도나 블랜딩 모드를 이용해 적용해 주셔도 상관 없습니다.  새로운 레이어를 만드시고 그라디언트툴을 선택합니다. 상단의 그라디언트 편집 색상바를 눌러 양쪽 색상를 적용 시켜 줍니다. 왼쪽 000000 오른쪽 EOFFAE 그리고 중앙에서 우로 드래그 해줍니다. 블랜딩 모드를 스크린으로 바꿔 줍니다. 상황에 따라 자유변형도구를 이용해 빛 크기를 조절해 주셔도 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색상를 잡아주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 됐던 것 같습니다.


긴 강좌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타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제이슨 다른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