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S6 판타지 합성 강좌 일몰

이번엔 좀 색다른 주제를 가지고 작업을 하게 

됐습니다. 풍경 판타지 위주로만 작업을 해 왔

기 때문에 조금 지루한 감이 있어 약간의 SF

적인 느낌이 나는 합성작을 만들게 됐습니다.

강좌 시간이 조금 길긴 하지만 유익하게 배우

실 수 있는 강좌이니 꼭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강좌를 통해 파괴된 건물 효과

를 어떻게 적용하고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기존에 만들었던 작품을 강좌를 쓰기 위해 리뉴얼해 올리게 됐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은 기존에 작업했던 사진이고 두번째 사진은 리뉴얼한 작품입니다.

원본

리뉴얼

Wallpaper Download (Original)

Wallpaper Download (Renewal)

Photoshop CS6 tutorial Sunset

(포토샵 CS6 강좌 일몰)

Running Time: 51:59 m

BGM: Silent Partner - The Woods / Silent Partner - Hammock Style

The 126ers - In Albany New York / Topher Mohr and Alex Elena - Mother's Son / Kevin MacLeod - Night Music / Silent Partner - Red Berry / Silent Partner - Tucson / Silent Partner - Days Are Long

Doug Maxwell/Media Right Productions - Cantus Firmus Monks

스톡 링크

building (빌딩1)  building (빌딩2)  Dog (강아지)  Ruin (잔해)  Smog (연기)


Ruin 2 (잔해 2) Demolish 1 ( 무너진 벽 1) Demolish 2 ( 무너진 벽 2)


Demolish 3 ( 무너진 벽 3)  M4A1 (자동소총)  Bag (가방)  Male (남자)


Spaceship (우주선)  Bomb (폭탄)  Sunlight (햇빛)   Smog Brush

스톡 링크는 리뉴얼 했을때 사용했던 링크를 걸어 두었습니다.

링크 주소가 잘못 됐거나 빠져 있는 경우 알려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글판 사용자 분들은 아래 이미지와 글을 통해 배우실 수도 있습니다.

영상에서 중요 적용 부분들만 이미지를 추가해 올려 두었습니다.

1. 새로운 작업창을 만듭니다. 1920 x 1080 72ppi Ctrl + N (새로 만들기)  앞으로 강좌에서 단축키를 자제 할려고 합니다. 오히려 단축키로 인해 초보자 분들이 따라하기 힘드실 수 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앞으로는 단축키가 필요한 상황일때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빌딩 사진 두 장을 불러 옵니다.불러온 이미지를 Move Tool (이동도구)이용해 좌측과 우측에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우측에 위치 시킨 이미지는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시킵니다. 

그리고 왼쪽 부분을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이용해 지워 줍니다.  잘린 부분을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도 줄여 주셔야 합니다. 동영상를 참고해 가면서 하시면 좋습니다.

메인 배경으로 쓰일 이미지 두 장을 불러 옵니다. 그리고 좌 우에 각각 위치시킵니다. 우측에 위치시킨 빌딩 사진에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브러쉬를 이용해  자연 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추가로 왼쪽 빌딩 사진을  건물들이 있는 곳은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마스크 작업을 마치셨으면 전경색이 검정색인지 확인하시고 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선택하신 후 왼쪽 빌딩 사진의 보이는 부분을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마지막에 왼쪽 부분에 일몰을 만들어 줄거기 때문에 어둡게 만들어 주는 작업을 지금 해주는 겁니다.브러쉬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약 30 정도로 흐릿한 어두움을 만들어 준다 생각하시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2.  완성작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인물쪽 부분에 포커스가 집중되어 있는게 보이실 겁니다. 아웃 포커스 효과를 주기 위해 빌딩 사진 레이어 모두 흐림 효과를 적용해 줍니다.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2픽셀 적용합니다. 사진히 흐릿해 졌을 겁니다.이제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 합니다. 그리고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이용해 하늘 부분을 하얀색으로 한번 좌에서 우로 그어 줍니다.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모두 100으로 지정하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우측 끝까지 하실 필요는 없고 4분의 1정도 남기고 그어 줍니다. 그리고 레이어의 Opacity (불투명도) 50정도로 내려 줍니다. 

3. 이제 우주선 png를 불러 옵니다. Ctrl + O (파일열기) 우측 상단에 위치 시키시고 Ctrl + (자유 변형) 도 구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줍니다. 그리고 Curves (곡선)도 적용해 줍니다.왼쪽 이미지를 참고해서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왼쪽에 일몰을 만들어 줄테니 우주선 왼쪽에 빛이 스며든 듯 한 느낌도 만들어 줘야 합니다.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 를 선택하시고 하얀색을 이용해 우주선의 왼쪽 부분을 살짝 칠해 줍니다. 그리고 블랜딩 모드 Soft Light(소프트 라이트)를 적용해 줍니다. 

4. 이제 공장 굴뚝 연기 사진을 불러 옵니다. 모래 폭풍이 덮쳐 도시가 뿌옇게 보이는 상황을 만드는게 포인트라 연기 사진을 이용 했습니다. Ctrl + O (파일열기) 사진을 불러 오셨으면 툴바 중 Rectangular Marquee Tool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 선택해 연기를 쓸 부분만 Ctrl + C (복사) 하신 후 작업창으로 Ctrl + V (붙혀넣기) 붙혀넣기 합니다. Ctrl + T (자유 변형)도구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이시고  Flip Horizontal (가로로 뒤집기) 를 이용해 바향을 바꿔 줍니다. 

그리고 레이어 마스크를 씌운 후 연기 브러쉬를 선택 해서 자연 스럽게 위쪽 부분을 지워 줍니다.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는 30 정도로 놓고 하셔야 자연 스럽게 지우 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로 소프트 브러쉬를 선택하시고 빛이 들만한 부분은 좀 더 하얗게 지워 주도록 합니다.스샷에는 없지만 저는 레이어를 하나 더 많들어 차후에 일몰이 비춰질 자리에 하얀색 브러쉬로 두번정도 찍어줘 위치를 잡아 줬습니다.영상을 통해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5. 이제 무너진 벽 건물 사진을 불러 옵니다. Ctrl + O (파일열기) 그리고 Quick Selection Tool (빠른 선택 도구)를 이용해 벽 부분과 부서진 잔해들을 따 줍니다. 다 따신 후 레이어 패널 아래의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아이콘을 클릭해 적용시켜 줍니다. 일 부분 잘못 따진 곳이나 덜 따진 곳은 Chalk 60 pixels (분필) 브러쉬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부서진 느낌이 날 수 있도록 지워주거나 채워 줍니다. 지워진 부분은 전경색을 하얀색으로 하시고 채워주 고 불필요한 부분은 전경색을 검정색으로 지정하신 후 칠해 주시면 됩니다. 저 같이 아래쪽에 레이어를 추가해 검정색을 채워 놓고 작업하시면 너무 많많이 지워진 부분이나 덜 지워진 부분을 쉽게 확인해 작업해 주실 수 있습니다. 다 따신후 Refine Mask (마스크 다듬기)  Ctrl + Alt + R 를 적용해 줍니다. 

Adjust Edge(가장자리 조정) Smooth(매끄럽게) 1 / Contrast(대비) 33 / Shift Edge(가장자리 이동) -14 OK 합니다.이제 따신 벽 이미지를 드래그해서 작업창으로 옮겨 옵니다. 그리고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이시고 Flip Horizontal (가로로 뒤집기)해 반대 방향에 위치 시킵니다. 구석에 자리 잡으신 후 레이어 패널 아래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해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Create Clipping Mask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Ctrl + Alt + G   적용 하신 후 Brightness (명도) -115 적용 합니다. 

이제 레이어와 적용한 브라이트니스를 선택하시고 Ctrl + J (레이어 복사) 합니다. 복사한 레이어를 위쪽 부분에 위치 시키신 후 Quick Selection Tool (빠른 선택 도구)를 이용해 아래쪽 부분은 지워 줍니다. 이렇게 울퉁 불퉁한 부분들을 지울때는 퀵셀렉션 툴을 이용하시면 좀 더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실 수 있습니다. 지우실 부분을 선택하시고 전경색 검정 확인 후 Alt + Delete 해 주시면 됩니다. (동영상에서는 전경색이 처음에 하얀색으로 되어 있어 반대로지워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Alt + Delete 많이 사용하다 보니 습관처럼 이런 상황이 왔지만 배경색을 선택해 지우실때는 Ctrl + Delete해 주시면 배경색상이 적용 됩니다.)

 6. 좀 더 자연스러운 합성 효과를 위해 좀 전에 사용한 Chalk60 pixels (분필) 브러쉬를 이용해 복사한 위에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신 후 지워 주도록 합니다. 영상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워주면 훨씬 좀더 벽이 자연스럽게 보이는 듯 한 느낌이 들게 해줄 수 있습니다. 이제 좀 전에 벽을 따 왔던 방법으로 부서진 바닥 사진을 여신 후 Quick Selection Tool(빠른 선택 도구)를 이용해 바닥을 따신 후 Ctrl + C (복사) 작업창 이동 Ctrl + V (붙혀넣기)해 줍니다. 그리고 Ctrl + T (자유 변형) 로 사이즈를 줄이신 후 Flip Horizontal (가로로 뒤집기)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45 , -20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7. 이제 철근과 벽돌 사진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Ctrl + O (불러오기) 그리고 이번에는 Magic Wand Tool (자동 선택 도구) 선택하시고 Tolerance(허용치) 60를 적용합니다. 톨레란스 수치를 높힐 수록 선택영역 범위가 세밀하게 적용됩니다. 하늘과 벽돌과의 경계선이 확실하므로 이럴땐 수치를 높혀 주시면 깔끔하게 따낼 수 있습니다. 하늘 부분를 클릭 하신 후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합니다. 그러면 하늘 부분이 남고 사라졌을 겁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하고 반전 시킵니다. Ctrl + I 이제 다시 하늘이 사라지고 벽돌 부분이 나타났을 겁니다. 드래그 해서 작업창으로 옮겨 옵니다.

8. 현재는 무너져 내린 벽 레이어 아래에 레이어를 위치 시킵니다. (차후에 앞으로 옮겨 오지만 동영상 순서에 따라 진행 하겠습니다. 헷갈리지 않게요) 자유변형 도구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주시고 위치 시킵니다.Hue/Saturation (색조/채도)를 이용해 채도를 -100으로 내려 회색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Create Clipping Mask (클리핑마스크 만들기)  Ctrl + Alt + G  하신 후 -79 , -15 적용 시킵니다. 현재 위치한 벽돌들의 색상과 비슷하게 맞춰 준다 생각해시고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9. 철근 레이어를 두번 더 복사해 위와 우측 아래에 위치 시킵니다.( 이미지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이제 철근들의 방향을 휘어 주는 작업을 진행 합니다. 영상을 보시면 제가 Apply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적용) 적용해 작업하는게 보이실 겁니다. 여러분은 굳이 그렇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잠시 착각한 부분입니다. 레이어 마스크가 적용된 상태에서 하셔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상단 메뉴 Edit (편집) 로 이동해  Puppet Warp(퍼펫뒤틀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철근 레이어의 고정점 부분 끝 부분들을 3곳 정도 클릭해 주시고 철근 부분 끝점에 포인트점을 만들고 철근 끝에 다시 포인트 지점을 만들어 틀어 주시면 됩니다.(이해 하기 어려우실 테니 꼭 동영상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작업을 마치셨으면 왼쪽 아래 철근 레이어를 벽레이어 위에 위치 시킵니다. 아무래도 바깥쪽에 있는 것보다 안쪽에 위치하는게 더 자연스러워 보일 것 같습니다.

10. 이제 또 다른 무너진 벽돌 사진를 불러와 Ctrl + O (파일열기) Quick Selection Tool (빠른 선택 도구) 대충 벽돌 부분만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Ctrl + C(복사) 작업창으로 Ctrl + V (붙혀넣기) 합니다.  그리고 Ctrl + T (자유 변형) 도구를 이용해  사이즈를 조절 하신 후 부서진 벽돌 부분 우측 위에 위치 시킵니다. 자연 스럽게 보이기 위해 가려주는 겁니다.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115 , -33 적용합니다.

방금 적용했던 벽돌의 브라이트니스/콘트라스트를 선택 하신 후 소프트 브러쉬로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50 정도 주신 후 빛이 비춰 밝을 것 같은 부분은 지워줘서 조금 밝게 만들어 줍니다.(스샷은 찍지 못했으니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1. 이제 또 다른 무너진 건물 사진를 불러와 중앙에 보이는 조금 큰 듯한 벽돌 부분을 Quick Selection Tool (빠른 선택 도구) 를 이용해 선택하신 후 Ctrl + C (복사) 그리고 작업창 이동 후 Ctrl + V (붙혀넣기) 합니다.Ctrl + T (자유 변형) 도구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이고 위치 시키신 후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39 , -47 적용하신 후 빛이 스며들 부분은 다시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살짝 지워 줍니다.브라이트니스 콘트라스트는 클리핑 마스크 적용 후 하셔야 합니다.

12. 다시 한번 방금 사용했던 이미지의 다른 부서진 벽돌 부분을 Quick Selection Tool (빠른 선택 도구) 대충 선택하신 후 복사하고 작업창에 붙혀넣기 합니다. 영상에는 필요치 않는 부분까지 딸려 왔네요.( 아까 작업하고 선택영역해제를 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필요치 않은 부분은 지우개로 지워줍니다.그리고 아까와 마찬가지로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이시고 방금전 작업했던 큰 벽돌 레이어 아래에 레이어를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Ctrl + T (자유 변형) Ctrl + Alt + G ) -16 , -27 적용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아까 철근 레이어를 하나 복사 하셔서 방금 깔았던 벽돌들 아래에 위치 시켜 좀 더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영상을 참고하세요)작업를 마치셨으면 부서진 건물 모든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Ctrl + G (그룹)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클리핑 마스크 하신 후 소프트 브러쉬를 선택하시고 전경색상 FFFED3 적용하신 바깥 부분을 한번 칠해 줍니다. 그리고 Opacity (불투명도) 9로 내려 줍니다.

 그리고 추가로 새로운 레이어를 클리핑 하신 후 검정색 브러쉬를 이용해 안쪽 부분을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를 약 25~50사이로 조절해 가면서 명암을 어둡게 해 줍니다.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스샷에는 없는 부분입니다.)

13. 이제 인물 사진을 불러 옵니다. 사용하기 편하시게 이미 따 놓은 png 파일입니다.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이시고 자리 잡습니다.먼저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100 , -50 그리고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또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검정색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인물의 뒷 부분을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50이하로 놓고 작업을 진행합니다.레이어 사진을 더블클릭해 레이어 스타일 창을 띄웁니다.  Inner Shadow(내부 그림자) 와 Inner Glow(내부 광선) 효과를 적용해 줍니다.아래 이미지와 동영상을 참고해 수치를 적용해 줍니다. 모든 이미지는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14. 이제 또 다시 새로운 레이어를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Ctrl + Alt + G  그리고 소프트 브러쉬 선택하신 후 전경색을 하얀색으로 바꾸시고 인물의 빛이 받는 부분을 한번씩 살짝 찍어 줍니다.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레이어의 블랜딩 모드를 Soft Light(소프트 라이트) 으로내려 줍니다.이제 인물 레이어를 복사합니다. 그림자를 만들어 줄 겁니다. Ctrl + J (레이어 복사) 아래쪽 인물레이어를 선택하신 후 마우스 우측 클릭 Rasterize Layer(레이어 래스터화) 레이어 마스크 레이어 스타일을 모두 하나로 합쳐 버리는 방법입니다. 적용합니다.

 그리고 Ctrl + U (색조/채도) Lightness(명도) -100 으로 줄여 시커맣게 만듭니다.그리고 Ctrl + T (자유 변형) 마우스 우측 클릭 Flip Vertical (세로로 뒤집기) 적용합니다. 중간에 워프 효과로 살짝 조정해 주었습니다. 그림자에 맞게 사이즈 조절 후 Opacity (불투명도)를 50 정도로 내려 줍니다. 그리고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2 픽셀 적용합니다.

저는 추가적으로 레이어를 만들어 신발 바닥 부분과 신발 뒷 부분에 브러쉬를 더 칠해 어둡게 만들어 줬습니다.

15. 이제 강아지 사진를 엽니다. 그리고 Pen Tool (펜 도구) 를 이용해 강아지를 따 줍니다. 그리고 패스선을 모두 연결 하신 후 마우스 우측 클릭 Make Selection ( 선택 영역 만들기) 적용 후 점선 선택영역이 나타나면 레이어 패널 아래의 레이어 마스크 아이콘을 클릭해 적용 시켜 줍니다. 그리고 레이어 마스크 선택 후 마우스 우측 클릭 Refine Mask (마스크 다듬기) 적용 합니다. Edge Detection(가장자리 감지) Radius(반경)  2  Adjust Edge(가장자리 조정)Smooth(매끄럽게) 1 , Feather(페더) 1 적용합니다. 적용 후 드래그 해서 작업창으로 옮겨 옵니다. 그리고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이시고 Flip Horizontal (가로로 뒤집기)를 이용해 반대 방향에 위치 시킵니다.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85 , -32 적용합니다.강아지 레이어를 더블클릭해 레이어 스타일도 아래 설정창을 보고 조절해 줍니다. 앞전해 했던 인물에 적용해 주는 방법과 똑같이 진행되는 방법입니다. 레이어 스타일은 아래 이미지나 동영상 참고 바랍니다.

16. 이제 그림자를 만들어 줄겁니다. 인물 레이어에서 했던 방법 그대로 똑같이 진행 하시면 됩니다. 먼저 레이어를 복사하시고 Ctrl + T (자유 변형) 세로로 뒤집어 줍니다.  그리고 Ctrl + U (색조/채도)  Lightness(명도) 를 -100 으로 만들어 색상을 검정색으로 바꿔 줍니다.그리고 불투명도를 약 70정도로 내려 줍니다. 마지막으로 Filter (필터)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를 2픽셀 적용해 줍니다. 추가적으로 레이어를 만들어 검정색 브러쉬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를 약 20~30 정도로 놓고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저는 브러쉬 작업을 마치고 브라이트니스/콘트라스트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한 후 브러쉬로 살짝 지워 주었습니다. (동영상를 확인 하세요)그리고 강아지에 추가적인 명암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이 부분은 그렇게 티가 나는 부분이 아니라 하지 않으셔도 상관 없습니다.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7. 이제 가방을 불러 옵니다. Ctrl + O (파일열기) 르까프 예전에 유명했죠 .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집에 보이는 가방 중 마음에 들어 직접 찍어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가방인 듯 합니다. 아무튼 Ctrl + T (자유 변형) 도구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이신 후 남자의 오른쪽 아래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118 , -38 그리고 추가로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가방 뒤쪽 전체적인 명암을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가방에도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해 줍니다. 설정 수치는 아래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가방레이어 아래에도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명암을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18. 이제 폭탄을 가져올 겁니다. 폭탄 압축을 푸시면 OBJ 파일이 보이실 겁니다. 더블 클릭해서 열어 줍니다. 그러면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고 저 같이 폭탄 모양이 바로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그럴땐 당황하지 마시고 툴바의 Move Tool (이동도구)를 선택하시면 3D 모드로 화면이 변할 겁니다.다른건 만지실 필요 없습니다. 지금 시간은 3D를 배우는 시간이 아니고 그냥 폭탄에 색상을 입혀주는 시간입니다. 

 3D 모드로 화면이 바뀌면 우측 레이어 패널의 PS 3D를 클릭하시고 상단의 Diffuse (확산) 옆의 폴더 모양을 클릭합니다. 그 중에 Replace Texture (텍스쳐 대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창이 열립겁니다. 그러면 아까 압축을 풀었던 폭탄 폴더로 이동해 그 중에 diffus 선택합니다. 그러면 폭탄 색상이 바꼈을 겁니다. 이제 바탕화면을 클릭해 폭탄의 모양 위치를 바꿔 줍니다. 맨위에 보시면 3d mode 라는 글씨가 보일 겁니다 .첫번째 거는 3d 모드로 회전이 가능한 아이콘이고 두번째는 방향은 정면을 향한채 360도 회전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직접 만져 보시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아무튼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만드셨으면 레이어 패널로 가셔서 3D 모드가 아닌 두번째 레이어 모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평상시 사용하던 레이어의 모습이 나타 납니다. 이제 방금 작업했던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마우스 우측 클릭 하셔서 Convert to Smart Object (고급 개체로 변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폭탄을 드래그 해서 작업창으로 옮겨 옵니다. 3D 작업 후 렌더링을 해야 하지만 폭탄이 작게 보일거라 굳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19. 폭탄 레이어에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하신 후 하드 브러쉬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가방안에 폭탄이 조금 나온 듯 한 느낌이 들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 아이콘을 클릭해 Hue/Saturation (색조/채도) 를 적용하시고 Colorize (색상화)에 체크 하시고 29 , 30 , -1 적용합니다. 또 다시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폭탄에 클리핑 마스크 Ctrl + Alt + G  적용하신 후 검정색 브러쉬를 이용해 폭탄 아랫쪽 부분을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색을 칠하신 후 너무 어둡다 싶으시면 레이어의 Opacity (불투명도) 조절해 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가방 레이어로 돌아가 가방 레이어에 새로운 레이어를 클리핑 마스크 하셔서 가방에 비친 폭탄 그림자를 만들어 줍니다. 저는 Lasso Tool (올가미 도구)를 이용해 대충 만든 후 색을 채워주고 지우개로 테두리를 지워 마무리 했습니다. 그리고 레이어 스타일 Inner Shadow(내부 그림자) 효과를 적용해 줍니다. 아래의 이미지나 동영상을 참고해 수치를 적용해 주세요.

20. 이제 레이어 정리를 한번 해줍니다. 각 레이어들이 현재 복잡하니 그룹레이어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우주선의 방향도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바꿔 줍니다. 그리고 하얀색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빛이 드는 곳에 살짝 밝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스모그 효과를 더하기 위해 새로운 레이어를 맨 위에 또 만드시고 Filter (필터) - Render(렌더) - Clouds(구름효과)를 적용해 줍니다. 이때 전경색은 FFF4A9 배경색은 000000 검정색입니다.

블랜딩 모드를  Screen(스크린) 5 로 내려 줍니다. 조금 뿌여 효과가 나타날 겁니다. 여기에 색상을 조절해 줍니다. 그라디언트 맵을 적용합니다.왼쪽 색상 정지점에 8C8C8C 오른쪽 색상 정지점에 F6DE7B 적용합니다.  블랜딩 모드를 Overlay(오버레이) Opacity (불투명도) 50 으로 내려 줍니다.이제 총을 불러 옵니다. 총은 바탕이 하얀색이라  Magic Wand Tool (자동 선택 도구) 를 이용하시면 쉽게 따실 수 있습니다.  

총을 Ctrl + T (자유 변형) 도구를 이용해 등에 맞게 위치 시킵니다.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147 , -7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추가 적으로 레이어를 만들고 브러쉬를 이용해 명암 작업을 해 주었습니다.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21. 펜도구를 이용해 소총의 멜빵끈을 만들어 줍니다. 끈 모양으로 페스를 연결하신 후 검정색으로 채워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레이어 스타일을 이용해 빛이 스며든 듯한 느낌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레이어 스타일 수치는 아래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2. 아래 이미지표를 보시고 이제 마무리 효과들을 적용해 줍니다. 노을이 지는 색상을 맞쳐 주는 효과들 입니다. 색상 적용을 마치신 후 햇빛 스톡를 불러와 빛이 될 자리에 위치 시키시고 블랜딩 모드를 Screen(스크린) 바꿔 줍니다.  그리고 최종 점검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나 확인해 줍니다.이제 레이어들을 합쳐야 하기 때문에 미리 마지막으로 점검해 줍니다. 저도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꼭 수정하셔야 할 부분은 스모그 사진의 밝은 부분을 다시 어둡게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방금 햇빛 이미지로 빛을 만들었는데 스모그 사진에 밝은 부분이 많아 방금 만들어준 빛이 집중을 받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 했습니다. 수정하신 후 한번 더 햇빛 스톡 이미지를 복사해 더 밝게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23. 이제 모든 레이어를 하나로 합쳐 줍니다. Ctrl + Alt + Shift + E 를 눌러 All Merge Layer (모든 레이어 합치기) 그리고 Filter (필터) -Sharpen (선명 효과) - Unsharp Mask (언샵 마스크) 80 , 1.0 , 0 적용합니다. 컨버트 스마트 오브젝트는 하지 않으셔도 상관 없습니다.다시 한번  Ctrl + Alt + Shift + E 를 눌러 All Merge Layer (모든 레이어 합치기) Filter (필터) - Lens Correction (렌즈교정)- Custom (사용자 정의)  - Vignette (비네팅) - Amount (양) -50 적용합니다. 적용하시면 전체 테두리가 어두워 질겁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시고 브러쉬로 우측 부분만 지워밝게 만들어 줍니다. 마무리로 커버스를 적용 합니다. (동영상 또는 이미지를 참고 하세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제이슨 다른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