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S6 합성 강좌 고래의 꿈

티비에서 돌고래 쇼 같은 걸 하길래 고래에 

관한 합성작을 하나 만들어 싶었습니다.

그래서 자유로워 보이는 돌고래의 모습을 

상상하며 작업을 했습니다. 브러쉬를 이용한 

물 튀는 효과와 컬러레인지를 통해 파도를 

따와 합성 시켜 작업을 마무리 했습니다.

브러쉬를 이용한 작업이 많을때는 초보자 

분들이 따라하시기 다소 힘드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Wallpaper Download

Photoshop CS6 Tutorial A whales dream

(포토샵 CS6 고래의 꿈 강좌)

Running Time: 21:23 m

BGM : Silent Partner - Sunday Drive / Silent Partner - Calm

Topher Mohr and Alex Elena - Sunflower / Topher Mohr and Alex Elena - Pluto / Silent Partner - Terminal D


STOCK LINK

Dolphin (돌고래)  Sky (하늘)  Sea (바다)  Rock (바위)  

Water Splash 1 (파도)   Water Splash 2 (파도)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사용된 스톡 이미지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PSD DOWNLOAD


한글판 사용자 분들은 아래 이미지와 글을 통해 배우실 수도 있습니다.

영상에서 중요 적용 부분들만 이미지를 추가해 올려 두었습니다.

1. 메뉴에서 새로운 창을 만듭니다.  File (파일) - NEW(새로 만들기) 1920 x 1080 72ppi  Ctrl + N (새로 만들기) 가장 먼저 메인으로 쓰일 바다 사진을 불러옵니다. 기존에 강좌에 서는 단축키를 많이 썼는데 오히려 그게 배우시는 분들에게 불편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강좌에서는 단축키를 자제하며 동영상 강좌를 녹화 했습니다. 글에서는 단축키의 설명은 계속 해 드리겠습니다. Ctrl + O (파일열기)로 바다 사진을 불러 오셨으면 작업창으로 이동 시키신 후 사이즈를 줄여 줍니다. 이동 시키실 때는 툴바의 최 상단 Move Tool (이동도구)를 선택하시고 옮기실 이미지를 클릭해 작업창으로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Ctrl + T (자유 변형)를 눌러 자유 변형이 형성 되면 Ctrl + 0 (현재 작업 화면 크기로 보기)를 눌러 화면을 넓게 볼 수 있게 만듭니다.

Ctrl + 0 (현재 작업 화면 크기로 보기)를 클릭하시면 현재 작업의 내용을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어 이미지의 사이즈를 줄일때 유용합니다. 사이즈를 줄이시고 엔터를 누르신 후 다시 Ctrl + 0 (현재 작업 화면 크기로 보기)로 하면 다시 원래 화면으로 돌아 옵니다. 사이즈는 동영상이나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줄여 주시기 바랍니다.

레이어 패널 아래의 Create a new layer (새 레이어)를  클릭해 새로운 레이어를 만듭니다.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선택해서 하얀색을 선택하시고 좌에서 우로 한번 주욱 그어 줍니다. 그리고 Opacity (불투명도) 7 정도로 내려 줍니다. 약간의 물안개 효과를 위함입니다.

2. 이제 돌고래 사진을 불러 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Pen Tool (펜 도구)를 이용해 돌고래를 따 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중간 중간 펜툴 사용시 패스선을 끊어 가며 따는게 보이실 텐데요. Alt 키를 누르시고 패스 중앙점을 클릭해 주시면 직선을 없애고 새롭게 다시 연결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조금 연습이 필요한 부분이라 초보자 분들은 힘드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인물 사진 몇 번 따 보시면 금방 느실 겁니다. 패스선을 모두 연결 하셨으면 마우스 우측 클릭 창이 뜨면 Make Selection ( 선택 영역 만들기) 0 픽셀 OK 합니다. 그리고 레이어 패널 아래의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돌고래가 따지고 레이어 마스크 적용된게 보이실 겁니다. 

작업창으로 이동 하기전에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하신 후 마우스 우측 Apply Layer Mask(레이어 마스크 적용)합니다. 레이어와 레이어마스크를 하나로 합쳐 주는 겁니다. 크기와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동 도구를 이용해 작업창 으로 옮겨 옵니다.펜툴을 이용해 돌고래를 다 따신 후 패스선이 연결 됐으면 마우스 우측 클릭 메이크 셀렉션 0 확인을 누릅니다. 점선 선택 영역으로 바뀌면 레이어 패널아래의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합니다. 마무리로 레이어 마스크 클릭 후 마우스 우측 클릭 어플라이 이미지 적용해 줍니다.Ctrl + T (자유 변형) 도구를 이용해 크기와 각도를 조절해 원하는 곳에 위치 시킵니다.Move Tool (이동도구)도 이용해 가며 작업을 진행 합니다. 

3. 돌고래의 가장자리 부분에 빛이 든 느낌을 들게하기 위해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돌고래 레이어의 이미지를 더블 클릭하시면 레이어 스타일 창을 띄우실 수 있습니다.  Inner Shadow(내부 그림자) Blend Mode(혼합모드) Normal(표준) 색상 화이트 Distance(거리) 1 Size(크기) 1 적용 합니다.동영상과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바깥 테두리 부분이 하얗게 됐을 겁니다. 저는 전체적으로 테두리가 하얗게 된 것 같아 레이어 스타일을 따로 분리해 주었습니다.( 굳이 이작업은 할 필요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냥 이렇게 할 수 도 있구나라는 걸 배우신다 생각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레이어에 적용된 레이어 스타일 아이콘을 클릭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나오는 목록중 Create layer (새 레이어) 를 클릭해 줍니다. 적용된 레이어 스타일을 하나의 레이어로 따로 분리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저는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분리시킨 후 따로 지우개로 아랫부분을 지워 주는 작업과 Fill(칠) 수치를 조절해 주었습니다. 굳이 하지 않았어도 될 작업이였던 것 같네요.) 레이어 스타일 작업은 이렇게 마무리 하고 돌고래의 테두리가 조금 울퉁불퉁 한 것 같아 좀 더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 위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Ctrl + T를 누르신채 마우스로 돌고래 레이어의 돌고래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점선 선택 영역이 나타나면 레이어 패널 아래의 레이어 마스크 아이콘을 클릭해 적용 시켜 줍니다. 그리고 Refine Mask (마스크 다듬기) 를 적용해 Smooth(매끄럽게) 1를 적용해 줍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작업하고 싶은 마음에 리파인 마스크와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했었는데 크게 차이가 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4. 돌고래 레이어와 레이어 스타일을 하나의 그룹으로 만들어 줍니다. Ctrl + G (그룹레이어) 그리고 Ctrl + T (자유 변형) 도구를 이용해 사이즈를 추가로 조절해 줍니다. 이 부분은 선택 사항이니 굳이 사이즈를 조절할 필요가 없으시다면 그냥 다음 순서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 저는 위치나 사이즈가 마음에 들지 않아 다시 한번 조절해 주었습니다.

 이제 파도에 물이 튀는 사진을 불러 옵니다. 이미지의 물이 튀는 부분만 따낼 겁니다. 상단 메뉴 중 Select(선택) 후 Color Range (색상 범위) 적용합니다.이미지와 동영상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창을 열었을때 이미지가 모두 검정으로 보이시면 까만 부분 중앙쯤에 마우스를 가져가 한번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하얀색과 검정색의 차이점이 나타날 겁니다. 이미지와 동영상을 참고해 수치를 적용해 줍니다. 물이 튀는 부분이 뚜렷하게 나타나면 Ok 합니다. 

그러면 점선 선택 영역으로 나타날 겁니다. 그 부분만 필요하기 때문에 Ctrl + C (복사), Ctrl + V (붙혀넣기) 합니다. 그러면 물이 튀는 부분만 복사되어 따로 레이어 하나가 생기셨을 겁니다. 드래그 해서 작업창으로 옮겨 옵니다. 그리고 한번 복사해 줍니다.  Ctrl + J (레이어 복사) 그리고 복사한 레이어 하나는 차후에 사용하기 위해 눈을 꺼둡니다. 복사한 레이어는 돌고래가 튀어 올랐을때 물이 튀는 느낌의 효과를 주기 위한 이미지 입니다. 사이즈를 돌고래에 맞춰 돌고래가 튀어 오를때 물이 퍼진 것 처럼 보일 수 있게 위치 시킵니다.

5. 이제 Ctrl + U (색조/채도) 를 이용해 아직 파란 색상이 남아 있는 물 튀는 이미지를 Saturation(채도) -100 으로 내려 하얀색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레이어 패널 아래의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를 클릭해 적용하신 후 브러쉬를 이용해 최대한 자연 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브러쉬를 이용한 작업은 제가 어떻게 도와 드릴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영상을 꼭 참고 하셔서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그냥 깔끔하고 자연스럽게 물이 튀는 것처럼만들어 준다 생각하시고 상황에 따라 브러쉬의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또는 레이어의 Opacity (불투명도) 값을 조절해 가며 작업을 진행합니다.

채도를 -100으로 만들어 따 온 파도 이미지에 파란 색상을 없애 줍니다. 현재 작업과 좀 더 자연스러운 파도 이미지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화이트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돌고래가 튀어 올랐을때의 물줄기를 표현해 줍니다. 어려운 작업은 아니지만 제가 올린 수치가 정확한게 아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수치를 적용하는게 중요합니다. 여러번 각도와 거리를 조절해서 만들어 줍니다. 불필요한 부분은 지우개 도구를 이용해 지워 줍니다.

이제 또 다른 자연스러운 효과를 위해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브러쉬 크기를 1로 만드신 후 대충 군데군데에 돌고래가 튀어 올랐을때 바람을 만들어 준다는 느낌으로 그려 줍니다. 대충 그리셔도 상관 없습니다. 다 그리신 후 상단 메뉴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Motion Blur (동작 흐림 효과) 로 이동합니다.Angle (각도) -33 Distance(거리) 42 적용합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이 어떻게 칠하셨느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꼭 제가 알려 드리는 수치가 정확한 것은 아니니 직접 보시면서 조절해 주시기 바랍니다.

6. 모션 블러 효과를 적용한 레이어를 클릭 하신 후 Ctrl + T (자유 변형)를 활성화 합니다.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후 Warp ( 뒤틀기) 를 이용해 좀 더 자연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추가로 지우개 도구도 이용해 불필요한 부분은 지워주도록 합니다. 물이 튀는 이미지를 한번 복사해서 돌고래 아래에 위치시키 고 Ctrl + J (레이어 복사) 나머지 하나는 돌고래 레이어 위쪽에 그대로 두신 후 사이즈를 줄여 자연스럽게 물이 튀는 효과가 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 작업에서는 동영상을 참고 하셔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몇 번의 수정을 거듭해 작업하는 과정이라 글로 설명하기 힘든 부분이니 이해 바랍니다. 레이어의 Opacity (불투명도) 값도 내려 주며 최대한 자연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7. 이제 또 다른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주시고 새로운 브러쉬 효과를 적용합니다. 소프트 브러쉬를 선택하신 후 브러쉬 사이즈를 1로 내려 줍니다.그리고 키보드 F5 를 눌러 브러쉬 세팅 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와 동영상을 참고해 수치를 적용해 줍니다.

제가 지금까지 돌고래에 적용한 레이어와 브러쉬의 모양입니다. 브러쉬 작업이 많이 들어간 작업이라 브러쉬의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등을 조절해 가며 불필요한 부분은 지우개를 지워가면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작업을 마치셨으면 돌고래 관련 모든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Ctrl + G (그룹)로 지정하신 후 다시 한번 이름을 dolphin 이라 지어 줍니다.

돌고래 그룹레이어에 추가로 새로운 레이어를 Create Clipping Mask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Ctrl + Alt + G 적용하신 후 하얀색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돌고래의 윗 부분에 빛이 드는 듯한 효과를 적용해 줍니다. 레이어의 Opacity (불투명도)를 이용해 수치를 내려 좀 더 자연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8. 이제 또 다른 물이 튀는 이미지를 불러와 아까 강좌 4번에서 했던 방법으로 똑같이 물이 튀는 부분만 복사해 줍니다. 그리고 Move Tool (이동도구)를 이용해 작업창으로 드래그 합니다. 차후에 쓸 이미지 이기 때문에 눈은 꺼둡니다. 그리고 좀전에 꺼두었던 다른 파도 물이 튀는 레이어와 함께 이름을 바꿔 줍니다. Water Splash 1,2 로 이름 지어 줍니다. 

9. 이제 바위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그리고 Quick Selection Tool (빠른 선택 도구) 를 이용해 하늘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모두 선택 합니다. 그리고 Ctrl + C (복사) 하신 후 작업창으로 이동해  Ctrl + V (붙혀넣기) 해줍니다.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크기를 조절해 줍니다. 이제 Ctrl + U (색조/채도) 이용해 Saturation(채도)를 -100으로 만들어 다른 배경 이미지와 비슷한 색상이 될 수 있게 회색으로 만들어 줍니다.

10. 조금 지저분해 보이는 바위의 레이어를 좀 더 깔끔하게 만들어 주기 위해 레이어 마스크를 씌워 브러쉬를 이용해 깔끔하게 다듬어 주는 작업을 진행 할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생각 보다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 Contract Selection(선택 영역 축소) 를 적용해 아까 덜 따져서 지저분한 하얀색 부분을 지워 주웠습니다. Contract Selection(선택 영역 축소)는 말 그대로 선택하신 부분을 깎아 내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바위 레이어를 Ctrl 키를 누르신채 마우스로 클릭하셔서 점선 선택 영역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해 줍니다.상단 메뉴의 Select(선택) Modify (수정) Contract(축소)  Contract Selection(선택 영역 축소)  Contract By (축소량)  1  적용합니다. 그러면 점선 선택 영역이 안쪽으로 1만큼 줄어 듭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하시고 Ctrl + Shift + I 를 눌러 점선 선택 영역을 반전 시켜 줍니다. 

바깥쪽으로 반전된 부분을 지워 주면 되기 때문에 전경색이 검정색인 상태에서 Alt + Delete 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물론 다른 방법으로 할 수도 있는데 저는 중간에 레이어 마스크를 이용해 쉽게 지워 줄려다 이 방법을 썼기 때문에 조금 복잡해 졌을 뿐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굳이 제 방법으로 따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르셨던 분들은 Contract(축소) 기능을 배우셨다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조금 더 깔끔해 진 모습을 보실수 있을 겁니다.추가로 지저분한 부분은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해 브러쉬를 이용해 지워 줍니다.11. 이제 조금 전 꺼 두었던 워터 스플래쉬 레이어의 눈을 켜서 양쪽 바위에 파도가 부딪혀 물이 튄 것 처럼 보일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Ctrl + T (자유 변형) 툴과 Flip Horizontal (가로로 뒤집기) Eraser Tool (지우개 도구)를 적절히 섞어 가며 작업을 진행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좀 전에 작업했던 Contract(축소)효과 후의 모습과 워터 스플래쉬 효과를 적용한 사진 입니다.

12. 이제 새로운 레이어를 바위 레이어에 Create Clipping Mask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Ctrl + Alt + G 적용 합니다. 그리고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브러쉬)를 이용해 바위 레이어에 있는 파도 부분에 하얀색을 이용해 다른 배경 파도 색상과 어울리게 칠해 줍니다. 블랜딩 모드를 Overlay(오버레이)변경해 줍니다. 저는 이 작업을 마친 후 우측 바위에 적용해 줬던 파도 레이어 위치를 수정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돌고래 레이어의 물 튀는 레이어 하나를 더 복사해 물이 튀는 효과를 더해 주었습니다.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13. 이제 레이어 패널 아래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 하시고 Gradient Map (그라디언트 맵) 기본 색상 검정 하얀 색상을 선택 합니다. 왼쪽 색상이 검정색이 와야 합니다. 그러니 혹시 반대로 색상 적용이 되신 분은 Reverse (반전)를 눌러 색상 적용 위치를 바꿔 주시기 바랍니다. 그라디언트 맵을 적용하고 나면 명암이 좀 더 확실하게 차이가 날 것입니다. 이제 추가로 커브를 이용해 빛을 만들어 줍니다.

 Polygonal Lasso Tool (다각형 올가미 도구)를 선택하시고 빛 모양을( 이미지와 동영상 참고)를 만들어 줍니다. 만든 후 선을 연결하면 점선 선택 영역으로 바뀌는데 이때 레이어 패널 아래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해 Curves (곡선)를 적용합니다.그러면 바로 커브의 레이어 마스크에 방금 만들었던 빛 모양의 레이어 마스크가 생긴게 보이실 겁니다. 이제 커브를 클릭하셔서 커브를 살짝 올려 줍니다. 이미지나 동영상을 참고 하세요. 아까 만들었던 빛 모양이 좀 더 선명 하게 나타 나면 커브의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 합니다. 그리고 페더 값을 30정도로 올려 줍니다. 그러면 빛이 퍼지면서 좀 더 자연스러운 느낌의 빛 효과가 나타날 겁니다.

14. 다시 한번 Curves (곡선)를 적용해 줍니다. 이번엔 블루, 레드 , 그린 모두 적용해 줍니다. 이미지나 동영상을 참고해서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적용하신 후 단축키 Ctrl + Alt + Shift + E 를 눌러 All Merge Layer (모든 레이어 합치기) 합니다. 그리고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Tilt Shift ( 기울기 이동) 적용 합니다. Blur (흐림 효과) 5픽셀 적용합니다.

15. 이제 레이어 패널 아래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 아이콘을 다시 한번 클릭해 Color Balance (색상 균형)을 적용해 줍니다. Midtones(중간 영역) -15 , 0 , +6  다시 한번 단축키 Ctrl + Alt + Shift + E 를 눌러 All Merge Layer (모든 레이어 합치기) 합니다. 그리고 마무리로 Filter (필터) - Other (기타) - High Pass (하이패스) 이동 후 1픽셀 적용합니다. 끝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제이슨 다른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