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S6 합성 강좌 -  파라다이스 호수


꿈속에 그리는 멋진 휴양지의 모습을 상상해

보면서 만들어 봤습니다. 밤하늘과 야경 그리

고 스포츠카의 불빛등 기본적인 포토샵 브러

쉬 효과, 그리고 가장 많이 쓰이는 렌즈 플레

어 이미지를 통해 라이트 불빛을 만들어 주는

방법등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Wallpaper Download

Photoshop CS6 Tutorial Paradise Lake

(포토샵 CS6 파라다이스 호수 강좌)

Running Time: 30:23 m

BGM : The 126ers - As We Go / Riot - Blizzards / Silent Partner - Calm

Josh Kirsch/Media Right Productions - New Tattoo / Topher Mohr and Alex Elena - Pluto / The 126ers - The Bluest Star

STOCK LINK

Boat (보트1) Boat (보트2) City (도시) Mountain (산)  Road (도로) 

lamborghini (람보르기니) Moon (달) Star (별) Sky (하늘) Lake (호수)


Lens flare (렌즈플레어)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사용된 이미지와 스톡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잘못된 스톡 정보나 빠진 링크가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PSD DOWNLOAD

한글판 사용자 분들은 아래 이미지와 글을 통해 배우실 수도 있습니다.

영상에서 중요 적용 부분들만 이미지를 추가해 올려 두었습니다.

1. 파일 New ( Ctrl + N (새로 만들기)) 합니다. 사이즈는 1920 x 1080 픽셀 72 ppi 제일 먼저 호수 사진을 엽니다. Ctrl + O (파일열기)  호수의 산과 하늘의 경계선이 한쪽 부분은 멀리 있어 약간 흐릿하게 보이기 때문에 이럴때는 마법툴 보다 Quick Selection Tool (빠른 선택 도구)를 쓰시는게 낫습니다. 사이즈를 키우시고 좌에서 우로 한번 쓰윽 그어 줍니다. 그러면 하늘 부분만 선택 될 것입니다. 레이어 패널 아래의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를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하늘만 남고 호수 부분이 사라졌을 겁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호수 레이어의 마스크를 클릭 하신 후 CTRL + I 반전 시켜 줍니다. 

그러면 다시 하늘 부분이 사라지고 호수 부분이 나타날 것입니다. 굳이 Refine Mask (마스크 다듬기) 를 해 줄 필요는 없을 것 같지만 저는 AdjustEdge(가장자리 조정) 의 Smooth(매끄럽게) Feather(페더)  각각 1 씩 적용해 줬습니다. 단축키 Ctrl + Alt + R  Move Tool (이동도구)를 이용해 작업창으로 드래그 해서 옮깁니다. Ctrl + T (자유 변형) 툴을 이용해 사이즈를 조절해 줍니다.

2. 이제 두번째로 쓰일 산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Ctrl + O (파일열기)  그리고 Rectangular Marquee Tool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 를 선택 하시고 산으로 쓰일 부분만 선택 합니다. 그리고 Ctrl + C (복사) 하신 후 작업창으로 이동해  Ctrl + V (붙혀넣기) 자유 변형 도구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줍니다. 줄이셨으면 이미지를 반대로 바꾸어 줍니다. 자유 변형이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에서 마우스 우측 클릭 Flip Horizontal (가로로 뒤집기)해 줍니다. 레이어의 위치를 호수 레이어 아래로 이동 시킵니다. 그리고 호수 레이어의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 하시고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이용해 살살 지워 줍니다.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는 약 70 정도 적용합니다. 호수 레이어의 산 부분의 뿌연 부분을 어느정도 가지고 가야 좀 더 자연 스러운 합성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수치를 조금 내려 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팁 하나를 드리자면 브러쉬 도구를 선택 하신 후 바로 키보드의 숫자를 눌러 주시면 10 단위로 Opacity (불투명도) 수치가 바뀝니다. 예를들어 키보드 숫자 1를 누루시면 Opacity (불투명도)가 10으로 바뀝니다. 0를 누르시면 100 바뀌겠지요.Flow (흐름)는 Shift 키를 누르시고 숫자를 눌러 주시면 바뀝니다. 다시 강좌로 돌아와 작업을 마치셨으면 또 다른 노을 하늘 사진을 불러 옵니다.방금 산 이미지를 복사해서 작업창으로 옮겨 왔던 방법 그대로 적용합니다. Rectangular Marquee Tool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 를 선택, 복사 그리고작업창에 붙혀넣기 자유 변형( Ctrl + T) 이용 사이즈 줄여 줍니다. 세번째 노을 사진은 레이어 맨 아래에 위치 시킵니다. 마우스 왼쪽 클릭 드래그 해서 아래로 내려 주시면 됩니다. (하얀색 백그라운드 레이어 바로 위에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불러 왔었던 산 레이어에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시켜 산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브러쉬로 지워 주도록 합니다. ( 동영상과 사진을 참고 하세요.)

3. 이제 호수 레이어의 불필요한 부분을 지워 줄 겁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옆 부분을 오려내 붙혀넣기 해서 가려 줘도 되고 패치툴을 이용하셔도 되고 아무튼 저는 도장툴을 이용해 지워 주었습니다. 우선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원본 이미지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이럴때는 새로운레이어를 만드셔서 작업하는게 좋습니다. 호수 레이어 위에 레이어를 만드셨으면 Clone Stamp Tool (복제 도장 도구)를 선택 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도장툴 메뉴바 중 Sample (샘플)이라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그 옆에 보면 세 가지 종류의 목록이 있는데 그 중 두번째 Current & Below (현재이하) 바로 아래 레이어를 복사한다는 뜻입니다. 이제 Alt 키를 누르시고 나무 옆 주변의 깨끗한 호수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 합니다. 그리고 나무 부분으로 이동해 한번 찍어 줍니다. 감쪽 같이 나무가 사라진게 보이실 겁니다.

4. 이제 도시 사진을 불러 옵니다. 그리고 호수레이어 아래에 레이어를 위치 시킵니다.  도시 레이어에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합니다. 건물 주변의 색상이 파란색에 가깝기 때문에 좀 더 자연스럽게 배경과 어울릴 수 있는 색상으로 바꿔 줍니다. 단축키 Ctrl + U (색조/채도)를 누르시고 Saturation(채도)를 약 -55정도로 내려 줍니다. 그리고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이용해  도시 건물 주변를 지워 줍니다.  

Curves (곡선) 를 Create Clipping Mask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적용 시킵니다. 건물 사진을 좀 뿌옇게 만들어 줍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참고하세요.)도시 레이어를 한번 복사합니다. Ctrl + J (레이어 복사) 복사한 레이어의 블랜딩 모드를 Overlay(오버레이) Opacity (불투명도)를 약 60 정도 내려 줍니다. 

확대해서 잘 지워 지지 않은 부분이 있으면 깔끔하게 지워 주도록 합니다. 합성시 저도 가끔 하는 실수 인데 가끔 한번씩 확대 후 레이어 마스크 적용시 깔끔하게 테두리가 지워져 있나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원본 도시 레이어를 선택 하시고  Ctrl + U (색조/채도)를 이용해 Saturation(채도)를 -40 정도로 내려 줍니다.

5. 이제 멀리서 봤을때 도시의 밝은 빛들이 반사된 듯한 효과를 주기 위해 색상 작업을 조금 하겠습니다. 도시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그 위에 new layer (새 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브러쉬 선택 후 전경색을 8ADDFF 로 지정하시고 산 능선을 따라 빛이 반사  된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칠해 줍니다. 그리고 블랜딩 모드를 Soft Light(소프트 라이트)로 바꿔 줍니다. 다시 한번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고 이번에는 기본색상 하얀색을 덧칠해 줍니다. 오퍼서티를 75정도로 내려 줍니다. 브러쉬 사용 같은 경우는 꼭 동영상을 참고하셔서 배우시기 바랍니다.

6. 이제 노을 레이어의 이미지를 한번 복사합니다. 호수에 비친 노을을 표현할 겁니다. 복사한 노을 레이어를 맨 위에 위치 시킵니다. 레이어 패널 아래의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 시키시고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이용해 호수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전부 지워 줍니다. 그리고  Opacity (불투명도)를 약 35정도로 내려 주어 자연스러운 비침 효과를 만들어 줍니다. 비치는 호수 효과 작업을 마치 셨으면 이제 하늘에 별들을 만들어 줄 겁니다. 별 스톡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Ctrl + O (파일열기) 그리고 작업창으로 드래그 하셔서 옮기신후 Ctrl + T (자유 변형) 를 이용해사이즈를 줄여 하늘 부분에 위치 시킵니다. 블랜딩 모드를 Screen(스크린) 모드로 변경 시킵니다. 별의 적당한 크기를 위해서는 스톡 이미지 하나로는모자를 것입니다. 그러니 레이어를 복사합니다. Ctrl + J (레이어 복사) 그리고 Move Tool (이동도구)를 이용해 빈 곳에 위치 시킵니다. 복사한 별 스톡 레이어를 하나로 합쳐 줍니다. Ctrl + E  그리고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1픽셀을 적용합니다.

7. 이제 Gradient Tool (그라디언트 도구)를 이용해 전체적인 색상을 조절해 줍니다. 먼저 새로운 레이어를 만듭니다. 상단의 그라디언트 편집 색상을 클릭합니다. 창이 뜨면 왼쪽 색상은 071F3B 오른쪽 색상은 78BCBE 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창을 닫으신 후 편집 색상 모양 옆의 직선 그라디언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중앙 부분위에서 아래로 주욱 그어 중간 지점까지 그어 줍니다. 그러면 그라디언트가 적용 되셨을 겁니다. 블랜딩 모드를 Overlay(오버레이) 적용합니다. 색상이 아까와는 조금 달라진게 느껴지실 겁니다. 이제 렌즈플레어 이미지들을 불러와 밝은 별 빛을 만들어 줍니다.

 제가 준비한 렌즈플레어 이미지는 3종류지만 여러분은 더 많이 구하셔서 더 적용시켜 주셔도 됩니다. 렌즈플레어 이미지는 구글에 검색하시면 무료로사용할 수 있는 파일들이 엄청나게 많이 나옵니다.이미지 하나씩 불러와 크기를 줄여주시고 원하는 곳에 위치 시킵니다. 블랜딩 모드를 Screen(스크린) 바꿔 주신후 지저 분한 바깥 부분은 Levels (레벨) 을 이용해 사라지게 하실 수 있습니다. 불러오신 이미지 레이어를 클릭하시고 단축키 Ctrl + L 합니다. 창이 뜨면 Input Levels (입력 레벨) 부분의 왼쪽0 부분의 수치를 조금 올려 줍니다. 그러면 별은 더 선명해 지고 주위에 남아 있던 흔적은 사라질 것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빛 나는 별들을 만들어 줍니다. 너무 과하지 않게 하는게 조금 더 현실적인 듯 보일 겁니다.마지막으로 Eraser Tool (지우개 도구)를 이용해 하늘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모두 지워 줍니다.

8. 이제  촤측 아래에 도로를 만들어 줄겁니다. Pen Tool (펜 도구)를 이용해 도로를 대충 따 줍니다. 패스 선을 다 연결하신 후 마우스 우측 클릭 Make Selection ( 선택 영역 만들기) 0 픽셀 적용합니다.  점선 선택 영역으로 바뀌면 그대로 Ctrl + C (복사) 그리고 작업창으로 Ctrl + V (붙혀넣기) 합니다. 굳이 마스크 다듬기 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Ctrl + T (자유 변형) 도구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이신 후 왼쪽 아래의 위치 시킵니다.

 그냥 둬도 되지만 아래쪽 바탕이 되는 호수 부분의 나무가 더  잘 보이는게 그림상 이뻐 보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호수 레이어를 복사한 후 복사한 레이어를 옆으로 조금 이동 시켜 나무들이 더 잘 보일 수 있도록 만들어 줬습니다. 호수 레이어를 선택해 복사합니다. Ctrl + J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시고 나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모두 지워 주도록 합니다. 절벽 부분도 조금만 남기고 모두 지워 주셔야 합니다. 저 멀리 보이는 뒷 배경이 보일 수 있는 정도까지만 지워 주시면 됩니다.

9. 이제 달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그리고 렉텡귤러 Elliptical Marquee Tool (원형 선택 윤곽 도구)를 선택 합니다. 쉬프트를 누르신채 드래그 하시면 원형이 동그란 모양으로 나타 납니다. 원을 만드셨으면 달의 가운데로 옮깁니다. 원을 만들때 달 보다 조금 작게 만드신다 생각하고 만드시면 됩니다.동그란 원형 모양을 딸때는 항상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다른 툴 처럼 정성드려 딸 필요도 없고 또 지저분하게 따질 일도 없습니다.

 점선을 드래그 해서 원의 중앙에 위치시켜 사이즈를 잘 맞춰 줍니다. 그리고 레이어 패널 아래의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합니다.달을 따 셨으면 이제 작업창으로 드래그 해서 옮겨 옵니다. Ctrl + T (자유 변형) 도구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주시고 원하는 곳에 위치 시킵니다.지난번 달빛 기사 강좌에서도 달을 다루는 법을 가르쳐 드렸었습니다. 달을 더블 클릭 합니다. 레이어 스타일 창이 뜨면 수치를 적용해 줍니다. 아래 이미지와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수치를 적용하시고 나면 훨씬 생동감 넘치는 달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10. 이제는 보트를 합성할 차례입니다. Pen Tool (펜 도구)를 이용해 첫번째 보트 이미지를 따 줍니다. 패스 선이 다 연결 되셨으면 마우스 우측 클릭Make Selection ( 선택 영역 만들기) 0 픽셀 적용 이번에도 마스크 다듬기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Ctrl + C (복사) 하신 후 작업창으로 Ctrl + V (붙혀넣기) 합니다. 그리고 Ctrl + T (자유 변형) 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이신 후 원하는 곳에 위치 시키시고 엔터를 눌러 줍니다.

 이번에도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해 줘야 합니다. 보트에도 노을이 비춰진 효과를 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Inner Shadow(내부 그림자) 색상 FCF1A7 선택하시고 Distance(거리)  2 px , Size(크기)  7 px 적용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 하세요.색상 적용을 마치셨으면 레이어를 한번 복사해 줍니다. Ctrl + j 그리고 CTRL + T 적용후 마우스 우측 클릭 Flip Vertical (세로로 뒤집기) 해서 물에 비친 보트의 모습을 완성 시켜 줍니다. Opacity (불투명도) 약 30 정도 내려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비춰진 보트의 길이도 조금 짧게 만들어 줍니다.

11. 이제 또 다른 보트 사진을 불러 옵니다. 아까와 마찬 가지로 Pen Tool (펜 도구)를 이용해 대충 따 줍니다. 정밀하게 따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 따고 나신 후 레이어 스타일을 제외한 앞에 강좌 10번에서 했던 방법대로 똑같이 진행 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번에는 움직이는 보트의 느낌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주 간단 합니다 . 새로운 보트를  사이즈를 줄이신 후 원하는 곳에 위치 시키고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하얀색 브러쉬 로 보트가 이동했을 것 같은 경로에 칠해 줍니다. 

그리고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Motion Blur (동작 흐림 효과)  Angle(각도) - 2 0 , Distance(거리) 50 픽셀 적용 합니다. 그러면 방금 칠하셨던 브러쉬 모양이 약간 흐릿하면서 길게 늘어날 것입니다. 보트와 어울리게 Eraser Tool (지우개 도구)를 이용해 필요치 않는 부분은 지워 줍니다. 이때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수치를 낮춰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물 퍼짐 효과 같은 경우도 대충 이런식으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12. 자동차 이미지를 불러와 Pen Tool (펜 도구)를 이용해 따 줍니다. 따는 방법은 앞에서도 설명 드렸습니다. 패스선을 다 연결 하시고 마우스 우측 클릭Make Selection ( 선택 영역 만들기)  0픽셀 점선 선택영역으로 바뀌면 Ctrl + C (복사), 작업창 이동 후 Ctrl + V (붙혀넣기)그리고 도로 위에 위치 시킵니다. 마스크 다듬기는 이번에도 필요치 않습니다. 이제 자동차의 그림자를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새로운 레이어를 자동차 레이어 아래에 만드시고 Rectangular Marquee Tool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이용해 바닥에 대충 그림자 모양을 그려 줍니다. 그리고 점선 선택영역으로 바뀌면 전경색을 검정색으로 하시고 Alt + Delete 해 주시면 됩니다.이제 보트에 적용해 줬던 것처럼 그림자의 흐림 효과를 위해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Motion Blur (동작 흐림 효과)  로 이동하셔서 Angle(각도) 45 , Distance(거리) 50 픽셀 적용 합니다. 흐림 효과가 나타 났을 겁니다. 좀 약한 듯 싶으니 레이어를 한번 복사합니다. 

마무리로 Ctrl + T (자유 변형)툴을 이용해 좀 더 정확한 그림자 효과가 될 수 있도록 위치를 조절해 줍니다. (Ctrl 누르신채 마우스로 각 포인트 끝 점을 클릭 후 드래그 하시면 끝 점만 늘어나게 하실 수 있습니다.)

13. 자동차의 헤드라이트 빛을 만들어 줄 겁니다. 별 하늘을 만들때 썼던 렌즈플레어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그리고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이신 후 자동차 헤드라이트 부분에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블랜딩 모드를 Screen(스크린) 바꿔 줍니다.  밤하늘의 별빛을 만들어 줄때도 지저분한 부분을 없애기 위해 레벨을 사용했었습니다.  Ctrl + L (레벨)을 클릭 하신 후 Input Levels (입력 레벨) 부분의 왼쪽 0 부분의 수치를 조금 올려 줍니다. 한번으로는 빛이 약하기 때문에 렌즈플레어 이미지를 한번 더 복사해 줍니다. Ctrl + J  이제 라이트 빛이 아까 보다 훨씬 밝아 졌을 겁니다. 

 이제 아래쪽에 브러쉬를 이용해 보조 라이트를 만들어 줄 겁니다. 안개등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색상은 FCF195우선 Soft Round Brush(부드러운 원 브러쉬)를 이용해 10정도의 크기로 선택 합니다. 차량의 크기를 얼마나 줄이 셨는지 모르겠지만 본인의 차량 크기에 맞게 브러쉬 크기를 정하셔야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저에게는 10정도가 적당한 듯 했습니다. 그리고 Hardness (경도) 수치를 90정도로 올려 줍니다.

하드니스는 높게 올릴 수록 브러쉬의 테두리가 진하게 나타납니다. 하얀색 창을 띄워 브러쉬 하드니스 오퍼서티 플로우 등의 수치를 변경해 가면서 연습해 보시면 어떤 기능인지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저는 두 개의 라이트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냥 소프트 브러쉬를 선택하시고 Hardness(경도) 를 0 으로 내려 주시고  두 개의 라이트가 켜졌을때 주변의 반사된 느낌의 빛 효과를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레이어 를 만들고 반사 될만한 위치에 칠해 주었습니다. 블랜딩 모드는 Overlay(오버레이) 마지막으로 또 다시 새로운 레이어를 만드시고 FFFFFF 기본 하얀색 을 선택하신 후 만들어 주었던 두 개의 라이트 불빛에 한 번씩 찍어 줍니다. 그러면 좀 더 자연스러운 라이트 불빛이 완성 될 겁니다. 

(이 부분은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꼭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4. 이제 좀 더 자연스러운 이미지 효과를 위해 레인보우 효과를 적용해 줄겁니다. 새로운 레이어를 만듭니다. 그리고 Gradient Tool (그라디언트 도구)를 선택하시고 상단 메뉴바 아래의 그라디언트 편집 색상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그라디언트 편진 창이 뜨면 Preset(사전 설정) 상단 우측의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포토샵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그라디언트 효과 목록이 나옵니다. 그 중에 Special Effects(특수 효과)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현재 가지고 있는 그라디언트 효과로 바꿀거냐고 물어 봅니다. 혹시나 여러분이 만들어 놓으셨던 그라디언트 색상이 있다면 바꾸지 마시고 그냥 Append(첨부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기존에 가지고 계시던 그라디언트 색상에 추가로 첨부가 됩니다. 이제 무지개 색상을 선택합니다.그리고  상단의 메뉴바 아래  Radial Gradient (방사형 그라디언트) 를 선택 하시고 무지개 효과를 적용할 부분에 좌에서 우로 드래그 해서 그어 줍니다.

 그러면 무지개가 생겼을 겁니다. 블랜딩 모드를 Color Dodge(색상 닷지)로 바꾸시고 Opacity (불투명도)값을 50으로 내려 줍니다.마무리로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20 적용해 줍니다.

15. 이제 또 다른 렌즈 효과를 만들어 줄겁니다. 이번 효과는 간단 합니다. 먼저 새로운 레이어를 만듭니다. Elliptical Marquee Tool (원형 선택 윤곽 도구)를 선택하시고 쉬프트를 누르신채 동그란 원을 만듭니다. 점선 선택 영역 상태에서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 Stroke (획)을 선택합니다. 3픽셀 적용하시고 연한 노란색을 선택하신 후 위치는 Center(중앙) 그리고 OK 합니다. 그러면 동그란 원의 선이 생깁니다. 다시 한번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8를 적용합니다. 흐릿해진 원을 왼쪽 부분에 위치 시킵니다.

16. 호수에 비친 구름 효과가 약하기 때문에 하늘 사진을 복사 하신 후 ( Ctrl + J) Ctrl + T (자유 변형) 도구를 이용해 이미지를 뒤집어 줍니다. 마우스 우측 클릭 Flip Vertical (세로로 뒤집기)  호수를 제외한 부분은 소프트 브러쉬 Opacity (불투명도) 100를 이용해 지워 주시고 호수 부분은 수치를 내려줘서 살살 지워 줍니다. 자연스럽게 하늘이 비친듯한 모습을 연출해 주시면 됩니다. 레이어의 Opacity (불투명도)를 내려서 조절해 주셔도 됩니다. 

추가로 우측의 산 레이어도 복사하셔서 호수에 비친듯한 효과를 줍니다. 하늘 사진을 복사해 호수에 비친 효과를 줬던 것 처럼 똑같은 방법으로 해 주시면 됩니다. 자연스러움을 연출하기 위해선 항상 Opacity (불투명도)를 조절해 가며 하시기 바랍니다. 이해 하기 힘드신 부분은 꼭 동영상을 참고 바랍니다.

17. 추가로 저 멀리 보이는 좌측 산을 조금 커브를 이용해 흐릿하게 만들어 줍니다. 우리가 먼 곳에 있는 산을 볼때와 같은 느낌으로 약간 뿌옇게 만들어 주신다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레이어 패널 아래의 어저스트먼트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Curves (곡선) 선택 후 적용해 줍니다.아래 이미지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로 혹시 깨끗하게 다듬어 지지 않은 부분이 있는지 확대해서 확인후 발견하면 지워 줍니다.

 단축키 Ctrl + Alt + Shift + E 를 눌러 All Merge Layer (모든 레이어 합치기)를 해 줍니다. 그리고 호수에 비친 노을이 약한 것 같으니 노을이 진한 부분을 Lasso Tool (올가미 도구)를 이용해 오려내신 후 Ctrl + C (복사), Ctrl + V (붙혀넣기) 그리고 자연스럽게 지우개나 레이어 마스크를 씌워 브러쉬로 지워 주도록 합니다.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적당히 조절해 주시면서 하셔야 합니다. (브러쉬 작업 부분은 동영상을 참고 하세요.)

18. 이제 Camera Raw Filter(카메라 로우 효과)를 적용해 줄겁니다. 포토샵 CS6에서는 카메라 로우 필터를 필터 기능속에서 바로 열수가 없습니다.우선 현재까지 완성작을 웹용으로 저장합니다. 상단 메뉴 파일 목록중에 Save for Web 으로 저장합니다. 저는 lake란 이름으로 저장 했습니다.이번에는 파일 메뉴 중 다른 이름으로 저장 (Save AS)  psd 파일로 저장하시고 창을 닫습니다. 그리고 다시 지정형식(Open As)로 아까 웹용으로 저장한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창이 뜨면 저장하신 웹용 완성 이미지를 선택하신 후 아래의 지정 형식 ( Open As) 항목 중  Camera Raw Filter 가 보이실 겁니다. 선택하신 후 파일을 열어 줍니다. 제 설명이 어려우시면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글보단 이부분은 동영상을 보시는게 낫습니다.

19. 카메라 로우 필터 수치들을 아래 이미지나 동영상을 참고 하셔서 적용해 줍니다. 그리고 아까 저장해 두었던 psd 파일을 엽니다. 그리고 방금 적용해 주셨던 카메라 로우 필터 이미지를 옮겨 줍니다. 쉬프트 키를 누르신채 옮기실 창으로 드래그 하시면 사이즈가 똑같아서 바로 사이즈 조절 필요 없이 딱 맞는 사이즈로 옮기실 수 있습니다.

20. 이제 카메라 로우 필터 적용 후 원하시 않은 색상으로 바뀐 부분은 레이어 마스크를 씌워 지워 줄겁니다. 소프트 브러쉬를 선택 하시고 노을 부분과 달 그리고 자동차의 라이트 부분을 지워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라이트 불빛이 도로를 비치는 효과를 주기 위해 색상 FEFF90 을 선택 하시고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100으로 지정하신 후 대충 도로와 가드레일 부분을 칠해 줍니다. 그리고 블랜딩 모드를 Overlay(오버레이)로 바꿔 줍니다.

21. 이제 마무리 작업입니다. 가장 먼저 레이어 패널 아래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새 칠 또는 조정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Gradient Map (그라디언트 맵)를 적용해 줍니다. 왼쪽 색상 182E8F (동영상에는 F82E8F 로 나와 있는데 오타 입니다.)  오른쪽 색상 EAEE79 적용하신 후 블랜딩모드를 Soft Light(소프트 라이트)  Opacity (불투명도) 50% 적용합니다.  

다음으로 컬러 발란스를 적용해 줍니다. Color Balance (색상 균형) Midtones(중간 영역) -22 , 0, +12 이제 진짜 마지막으로 단축키 Ctrl + Alt + Shift + E를 눌러 All Merge Layer (모든 레이어 합치기) 그리고 상단 메뉴 Filter (필터) - Other (기타) - High Pass (하이패스) 1픽셀 적용합니다. 

블랜딩 모드 Overlay(오버레이) 적용합니다.  긴 강좌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동영상을 보시다 막히는 부분은 글을 천천히 읽어 보시면 이해가 가실겁니다. 그래도 모르겠다 싶으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제이슨 다른시각